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남아공 도착…G20 정상회의 참석 ‘ AI·포용성장 논의’

매일경제 이상규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boyondal@mk.co.kr)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이재명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 도착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 도착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이집트 방문을 마친 이재명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21일(현지시간) 오후 도착했다.

이 대통령은 이튿날 오전부터 ‘연대와 평등,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요하네스버그에서 이틀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 공식 세션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회복력 있는 세계’, ‘모두를 위한 공정하고 정의로운 미래’로 구성되는데, 이 대통령은 3개 세션에 모두 참여한다.

이 대통령은 정상 모두발언에서 한국의 국제사회 속 역할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본사회’, ‘포용적 성장과 재정 정책’ 등에 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개회식과 만찬 등 공식 일정 외에도 정상들과의 별도 만남도 갖는다.

우선 한국이 주도하는 중견 5개국(한국·멕시코·인도네시아·튀르키예·호주) 협의체인 ‘믹타’(MIKTA) 소속국 정상들과의 회동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더해 이 대통령과 프랑스·독일 정상과 양자회담도 소화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종료 이후 동포 간담회를 끝으로 2박 3일간의 남아공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후 이번 중동·아프리카 4개국 순방의 마지막 국가인 튀르키예로 이동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특검 수사
    쿠팡 특검 수사
  2. 2SSG 버하겐 영입
    SSG 버하겐 영입
  3. 3트와이스 홍콩 화재 기부
    트와이스 홍콩 화재 기부
  4. 4롯데 신인 선수
    롯데 신인 선수
  5. 5박나래 불법 의료 의혹
    박나래 불법 의료 의혹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