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조국 "내년 지방선거서 부산시장에 국민의힘 당선 막을 것"

프레시안 강지원 기자(g1_support@naver.com)
원문보기

[강지원 기자(g1_support@naver.com)]
부산시장 출마설이 돌고 있는 조국 전 대표가 "내년 지선 출마 여부는 전국의 선거상황을 점검한 뒤 가장 마지막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체된 지지율을 두고는 "자연스러운 것"이라면서도 "지선까지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조국혁신당은 21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당원대회 후보자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당대표로 단독출마한 조국 전 대표와 신장식, 임형택, 정춘생, 정경호 최고위원 후보가 참여했다.

조 전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부울경 내란극우 퇴출연대를 만들어 내란극우 세력의 완전 심판에 나서겠다"며 "부산시장에 국민의힘이 당선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초의원 중 다인 선거구 26개 전부에 후보를 내서 1명씩 진입시키는 것이 부산지역의 목표"라고 했다.

그러나 본인의 부산시장, 북구 갑 보궐 출마설을 두고는 "전당대회가 끝나면 지방선거기획단을 만들어 전국의 선거상황을 점검한 뒤 가장 마지막 선택을 할 것"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는 보수 우위 지역인 부산에서 여권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선거 연대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북구 갑 출마를 위해서는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의 부산시장 출마가 전제돼야 하지만 전 장관이 NCND(Neither Confirm Nor Deny)를 유지하고 있는 점 역시 조 전 대표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로 보여진다.


▲21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전당대회 후보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조국 당대표 후보.ⓒ프레시안(강지원)

▲21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전당대회 후보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조국 당대표 후보.ⓒ프레시안(강지원)



정체를 이어가고 있는 지지율도 난제다. 최근 8주간 조국혁신당의 PK지역 지지율은 평균 2-3%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다. 국회의원이 3인에 불과한 개혁신당에 지지율이 밀리는 양상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전 대표는 "자연스러운 지지율이라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조국혁신당이 조 전 대표의 수감과 성비위 사건 등으로 최근 1년간 정당으로서의 정치 활동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조 전 대표는 "다음 지선까지 전력 투구할 것"이라며 "한 칸 한 칸 올려 6월 시점에 몇 퍼센트가 되는지 지켜봐달라"고 했다.

조 전 대표와 함께 북구갑 보궐선거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서는 날선 발언을 이어갔다. 조 전 대표는 "한동훈 대표가 부산에 왜 오느냐"며 "검사 시절에 부산에 근무하고 사직구장에서 롯데 경기를 보면 갑자기 부산 사람이 되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장동혁 대표가 공천을 줄 것 같지 않다. 당원게시판 등 내부 문제를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편 조 전 대표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고 최동원 선수를 언급하며 부산의 보수 지지층을 의식한 듯한 발언을 내놨다. 그는 "조국혁신당이야말로 김영삼의 정치를 가장 선명하게 구현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군사 독재와 목숨을 걸고 싸웠던 김영삼의 정신이 사멸한 지 오래"라며 "불굴의 투혼으로 마운드에 섰던 최동원 선수의 정신으로 내란 극우세력의 부산 장기 집권을 반드시 끝내겠다"고 했다.

[강지원 기자(g1_support@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