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AI타임스 언론사 이미지

퍼플렉시티, 모바일용 AI 브라우저 출시..."통신사·휴대폰 제조사 요청 몰려"

AI타임스
원문보기
[박찬 기자]

인공지능(AI) 검색 스타트업 퍼플렉시티가 안드로이드용 AI 브라우저 '코멧(Comet)'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 공략에 나섰다.

퍼플렉시티는 20일(현지시간) AI 브라우저 '코멧'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

코멧은 지난 7월 데스크톱용으로 처음 공개된 AI 중심 브라우저로, 이번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대부분 핵심 기능을 그대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퍼플렉시티를 기본 검색 엔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열린 탭을 지정해 AI 어시스턴트에게 질문할 수도 있다. 음성 모드를 활용하면 모든 탭에 대한 질문도 가능하며, AI 어시스턴트가 각 탭의 검색 내용을 요약해 주기도 한다.

또 단순 검색을 넘어 조사나 쇼핑 등 온라인 작업을 사용자 대신 수행하는 에이전틱(agentic) 기능을 제공하며, 진행 중인 어시스턴트의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버전에는 데스크톱과 마찬가지로 내장 광고 차단 기능도 포함됐다.

퍼플렉시티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사이트 전반을 탐색하는 대화형 에이전트, 빠른 작업 수행을 위한 단축키, 완전한 기능의 비밀번호 관리자 등 추가 기능을 앱에 적용할 계획이다.



iOS용 앱도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우선 출시 배경에는 다수의 통신사와 기기 제조사가 코멧을 자체 솔루션이나 기기에 포함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던 점이 작용했다. 올해 초에는 모토로라와 제휴해 퍼플렉시티 앱을 기기에 사전 탑재했지만, 코멧 브라우저의 사전 설치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퍼플렉시티는 이번 코멧 출시로 구글이 장악한 검색과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약 70%가 모바일에서 발생한다는 시밀러웹의 분석을 고려할 때,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 확보는 AI 검색 기업의 핵심 전략으로 평가된다.


현재 AI 브라우저 경쟁은 이미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구글은 크롬에 '제미나이' 기능을 통합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 브라우저에 '코파일럿'을 탑재했다. 오픈AI는 데스크톱용 AI 브라우저 '아틀라스(Atlas)'를 출시했으며, 모바일 버전 출시도 준비 중이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Copyright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AI타임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