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美, 아르메니아 AI 프로젝트 승인…엔비디아 칩 수출 본격화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칩을 아르메니아에 수출하는 것을 승인했다. 아르메니아는 엔비디아 시가총액 4조5000억달러와 비교해 경제 규모가 160배나 작은 국가지만, 이번 결정으로 AI 기술 외교의 새로운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이번 칩 수출은 아르메니아 AI 스타트업 '파이어버드'의 슈퍼컴퓨터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AI 외교 전략의 일환이다.

미국은 칩 수출을 통해 지정학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아르메니아도 그 대상이 됐다. 같은 날 미국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AI 칩 수출도 승인했으며, 트럼프 행정부는 엔비디아의 추가 칩 수출 제한을 막기 위해 의회 압박까지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8월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과 평화협정을 체결하며,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을 종식시키고 아르메니아를 통과하는 '트럼프 루트' 독점 개발권을 확보했다. 이 루트가 완성되면 미국은 러시아를 우회해 중앙아시아로 직접 연결되는 새로운 경제 통로를 확보하게 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중앙아시아 지도자들을 워싱턴으로 초청해 협력 강화를 논의했으며, 유럽연합(EU), 중국, 미국이 러시아의 영향력을 견제하는 신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