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선데이, 가정용 AI 로봇 '메모' 공개…간단한 요리까지 보조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공지능(AI) 로봇 스타트업 선데이(Sunday)가 청소, 요리 등 일상 가사를 돕는 가정용 로봇 '메모(Memo)'를 출시했다.

20일(현지시간) 실리콘앵글에 따르면, 스탠퍼드대 박사 출신 로봇 공학자들이 설립한 이 스타트업은 3500만달러(약 516억원) 투자 유치와 함께 가정 혁신을 위한 AI 로봇 시대를 선언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과 달리 메모는 다리가 없으며, 이는 균형 문제와 상체 움직임을 동시에 모델링하는 어려움을 해소한다. 메모는 두툼한 롤링 플랫폼 위에 몸통을 배치하고, 하얀색 다리와 관절, 만화풍 얼굴, 플라스틱 볼캡을 갖춘 다소 둔한 외관을 특징으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모는 놀라운 민첩성을 보여 주방과 거실에서 접시와 컵을 씻어 식기세척기에 넣고, 옷을 정리하며,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간단한 요리를 보조하는 등 기본적인 가정일을 수행한다.

토니 자오(Tony Zhao) 선데이 최고경영자(CEO)와 청 츠(Cheng Chi) 선데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우리는 사람들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메모를 개발했다"며 "가정용 로봇 시장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데이는 로봇의 정밀한 동작을 위해 '스킬 캡처 글러브'(Skill Capture Glove)를 개발했다. 이 웨어러블 장치는 사람들이 집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정리하는지를 데이터로 수집하며, 500가구에서 1000만건 이상의 가사 동작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메모는 실제 가정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선데이는 2026년 말 50가구를 선정해 메모 로봇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자오 CEO는 "다른 기업들도 우리의 연구를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우리는 모든 가정에 로봇을 보급하는 더 큰 목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