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0.3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준석 "함익병, 서울시장 안 나올 이유 없다… 난 경기지사 도전할 수도"

한국일보
원문보기
"지방선거 개혁신당 인물난? 함익병 있다"
"동탄 주민들 원하면 나도 경기지사 출마"
국힘과 연대엔 선 그어… "우리 이름으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내년 6월 지방선거와 관련해 유명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 원장의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6·3 대선 때 개혁신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함 원장을 7개월 후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서울시장 선거에 투입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자신의 행보에 대해선 "지역구 주민들이 원하면 도전하겠다"며 경기지사 출마 가능성을 열어 뒀다.

20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한 이 대표는 '내년 6월 3일 지방선거에서 개혁신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당장 함익병 원장 같은 분도 (본인이 서울시장 선거에) '안 나올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대표 등을 제외하면 서울시민들이 이름을 들었을 때 딱 알 만한 인물이 개혁신당에 없다'는 지적에 반박하면서 함 원장을 콕 집어 거론한 셈이다.

"함익병, '후배들 돕는다면 당선 떠나 출마' 의사"


피부과 전문의인 함 원장은 SBS '자기야-백년손님', MBN '속풀이쇼 동치미' 등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단순명료한 건강 비결을 전파하며 대중에 이름을 알렸다. 지난 대선 때에는 개혁신당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내면서 이준석 당시 대선 후보를 돕기도 했다.

이 대표는 함 원장이 자신에게 했다는 몇몇 발언도 소개했다. "의사 하면서 먹고살 만큼 돈도 벌어놨고 정치에 관심도 많다", "내가 이 당(개혁신당)을 선택해서 지금까지 조력했는데, 만약 (2026년 선거에) 출마해서 당선되든 안 되든 젊은 사람들 정치하는 데 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출마)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는 게 이 대표의 전언이다.

피부과 전문의인 함익병 원장. 6·3 대선 때 개혁신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KBS 제공

피부과 전문의인 함익병 원장. 6·3 대선 때 개혁신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KBS 제공


"부정선거론 끌어안자? '암도 세포'라는 주장"


이울러 자신도 지방선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금 함익병 원장 같은 분들이 '후배들을 키워야 하니까 나도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마당에 당대표라는 자가 혼자 빠져 있는 것도 말이 안 된다"며 경기지사 도전 가능성을 암시했다. 물론 "저는 (지금) 동탄 국회의원이니까 동탄 주민들이 나중에 원하는 상황이 온다면"이라는 전제를 달긴 했다. 이어 "(분당선 지하철의 동탄 연장 등) 여러 사안을 풀어나가는 데 동탄 주민들이 (내게) '다른 역할(도지사)이 필요하다'고 하면 제가 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아직까진 제가 동탄에서 할 일이 많은 상태"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국민의힘과의 연대론에는 재차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우리는 당당하게 개혁신당 이름으로 선거를 치러 호사가들의 코를 또 눌러주는 게 또 하나의 목적(목표)"이라며 "저희와 정말 같이하고 싶은 사람들이 어떤 행보를 할지는 그들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부정선거 음모론자'들과 결별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는 뜻이다. 이 대표는 '선거에서 이기려면 부정선거론자도 끌어안아야 한다'는 취지의 전날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 발언에 대해서도 "(부정선거론자들이) 보수의 암적 존재가 돼 가고 있는데, '암도 세포다' 뭐 이런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저는 부정선거론이 거의 사교(사회에 해악을 주는 그릇된 종교)에 가깝다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2. 2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3. 3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4. 4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5. 5강원 폭설주의보
    강원 폭설주의보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