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 특검, ‘로봇개 특혜 의혹’ 이영 전 중기부 장관 조사

한겨레
원문보기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 중기부 제공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 중기부 제공


김건희 여사가 명품 시계를 받고 대통령경호처 로봇개 수의 계약을 특정 업체에 밀어줬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0일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로봇개 경호 사업’ 특혜 의혹 관련 이 전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중이다. 지난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전 장관이 2022년 8월31일 중기부 동행축제’ 전야제와 제22대 총선 출마를 앞둔 지난해 1월 연 본인의 출판기념회 등을 통해 고스트로보틱스 로봇개를 홍보해 줬다며 특혜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동행축제는 중기부가 매년 주최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촉진 행사로, 당시 전야제 행사 무대에서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이 전 장관이 축사·개막사를 하는 동안 고스트로보틱스의 로봇개 2대가 발언대 양옆에 있었다. 이 전 장관은 2023년 12월 장관직에서 물러났고, 총선 출마 선언 직전인 지난해 1월9일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권 의원실에 따르면 당시 출판기념회에서 고스트로보틱스 로봇개가 이 전 장관의 책을 운반하며 행사에 등장했다고 한다. 권 의원은 국감에서 “바슈롱 시계는 (대통령경호처와의) 1800만원의 로봇개 임차 계약뿐만이 아니라 (이후 진행될 대통령 경호 목적의) 12억원의 본계약까지 염두에 둔 대가성 뇌물이었던 것”이라며 중기부 관련 행사에 연이어 해당 로봇개가 등장한 경위를 문제 삼았다.



고스트로보틱스는 지난 2022년 9월 김 여사에게 5400만원 상당의 ‘바슈롱 콩스탕탱’(바쉐톤 콘스탄틴) 시계를 건넨 것으로 알려진 서성빈씨의 드론돔 업체를 통해 대통령실과 시범 운영 계약을 맺은 바 있다. 2022년 중순 고스트로보틱스 쪽은 로봇개 판매 실적이 없는 서씨의 업체 드론돔과 총판계약을 맺었고, 이후 같은 해 9월 경호처는 대통령실 로봇개 경호와 수의계약(3개월 시범 운영 비용 1800만원)을 맺었다. 특검팀은 드론돔을 운영하던 서씨가 김 여사에게 고가의 선물을 주고 로봇개 수의계약을 따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일 오전 9시40분께 서성빈 드론돔 대표가 윤석열 정부 당시 대통령실 ‘로봇개’ 납품 사업 수주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에게 고가 명품 시계를 건네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특검 조사를 받기 위해 재출석했다. 박지영 기자

20일 오전 9시40분께 서성빈 드론돔 대표가 윤석열 정부 당시 대통령실 ‘로봇개’ 납품 사업 수주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에게 고가 명품 시계를 건네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특검 조사를 받기 위해 재출석했다. 박지영 기자


한편, 이날 오전 특검팀은 서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서씨는 참고인 신분으로 지난 8월8일 특검에 출석했고, 이달 17일에도 소환 조사를 받았다. 이날 서씨는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5000만원 주고 1790만원 계약한 게 특혜냐”며 “청탁했다면 3개월짜리 계약이 왜 필요하냐”며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또 ‘(김 여사로부터) 시계를 돌려받았느냐’는 질문에 “시계를 왜 돌려받냐”며 “시계값을 받아야 하는데 아직 못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특검은 전날 해당 의혹과 관련해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2022년 6~9월 경호처 기획관리실장을 지냈던 김 전 차장은 당시 로봇개 활용 방안, 예산안, 수의계약 추진안 등에 대해 최종 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씨는 ‘로봇개 수의계약 당시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을 만났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김 전 차장을) 모른다”며 “(윤석열) 대통령도 얼굴 한 번 본 적 없다”고 했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2,900원으로 한겨레신문 한달내내 무제한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주빈 스프링 피버
    이주빈 스프링 피버
  2. 2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3. 3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4. 4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