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ETRI가 만든 'AI 신뢰성 검증 시스템', 국제표준 공식 채택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전종홍 ETRI 지능정보표준연구실 박사 최초 제안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AI표준화위원회·SW테스팅위원회 합동작업반(JWG 2)회의에서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표준 초안 검토에 참여 중인 ETRI 연구진. /사진=ETRI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AI표준화위원회·SW테스팅위원회 합동작업반(JWG 2)회의에서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표준 초안 검토에 참여 중인 ETRI 연구진. /사진=ETRI



국내 연구팀이 만든 AI(인공지능) 신뢰성 검증 표준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

19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지능정보표준연구실의 'AI 시스템 테스팅 개요' 표준이 국제표준화기구(IST/IEC JTC1)에서 국제표준으로 공식 채택됐다고 밝혔다.

ETRI는 "AI의 데이터 품질·모델 성능·편향성 등 AI 전주기 테스트 방법론을 최초로 정의한 성과"라며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제정한 최초의 AI 테스팅 핵심 국제표준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라고 했다.

연구팀은 기존 소프트웨어 테스트 표준을 AI 시스템에 맞게 확장했다. AI 특성에 맞춰 '데이터 품질 테스트', '모델 테스트' 등의 테스트 단계를 정의하고 AI의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위험 기반 테스트' 개념도 도입했다.

이를 기반으로 △AI 편향성 검증을 위한 편향성 테스트 △입력값 변화를 이용한 적대적 테스트 △운영 중 성능 저하를 확인하는 드리프트 테스트 등 AI 특화 테스트 절차를 구체화했다.

이번 국제표준은 전종홍 ETRI 지능정보표준연구실 책임연구원이 최초로 제안해 소프트웨어 테스트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꼽히는 스튜어트 리드 STA테스팅컨설팅 기술이사와 공동으로 완성했다. STA테스팅컨설팅은 ETRI 창업기업 중 하나다.


전 책임연구원은 "AI 국가 표준화 전략을 만들고 AI 국제표준화에 보다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투자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방승찬 원장은 "AI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은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과제"라며 "이번 국제표준 제정은 대한민국이 AI 기술뿐 아니라 AI 테스팅과 평가 규범을 선도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