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대선 공정선거참관단 "부정선거 있을 수 없는 구조 확인"

이데일리 한광범
원문보기
중앙선관위, 공정선거참관단 활용내역 담은 백서 발간
"부정선거 의혹 해소 및 선거 투명성 노력 전달 기대"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부정선거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지난 대선에서 처음 도입한 공정선거참관단이 “부정선거는 있을 수 없는 구조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19일 21대 대선에서 운영한 공정선거참관단의 활동 내용을 기록한 백서를 발간했다. 공정선거참관단은 운영 객관성·중립성을 담보하기 위해 한국정치학회와 한국정당학회가 정당,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총 38명, 3개 팀으로 구성했고, 5월 10일부터 6월 4일까지 투·개표 외에도 선거과정 전반을 현장에서 직접 참관했다.

이번 백서엔 △공정선거참관단 운영 배경 및 준비 △공정선거참관단 분야별 활동내용 △공정선거참관단 활동 평가가 주를 이뤘으며 관련 인터뷰 및 각종 설명자료, 한국정치학회의 용역 보고서 등이 부록으로 담겼다. 백서는 국회, 행정안전부, 법원 등 400여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배부한다.

공정선거참관단은 참관 활동을 통해 선거관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선거과정에서 절차상 사람의 실수는 있을 수 있겠지만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부정선거는 있을 수 없는 구조임을 확인했다고 적시했다. 또 공정선거참관단이 지속적으로 운영돼 선거과정이 더욱 투명하게 공개되고 국민 신뢰가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선관위는 “백서를 통해 부정선거 의혹 해소를 위한 선관위 노력과 선거관리의 투명성·공정성이 실현되는 과정이 객관적으로 전달되고, 향후 2026년 전국동시지방선거 등에서 국민 신뢰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제도 및 방안 마련에 백서가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