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채상병 외압 의혹 26일 종합수사결과 발표...尹 개입했나

파이낸셜뉴스 최은솔
원문보기
尹 포함 '수사외압' 피의자, 목·금에 기소여부 결정
'이종섭 도피' 등 나머지 의혹...다음 주 최종 결론


김선규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1부장검사(왼쪽)과 송창진 전 수사2부장검사.뉴스1

김선규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1부장검사(왼쪽)과 송창진 전 수사2부장검사.뉴스1


[파이낸셜뉴스]채상병 특별검사팀(이명현 특검)이 이번 주 안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 순직해병 수사외압 의혹 관련자들의 기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범인도피 의혹,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련 의혹 등 남은 사건들에 대한 종합 수사 결과는 오는 26일 공개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정민영 채상병 특검보는 17일 취재진에게 "수사외압 의혹 사건 처분은 이번 주 목요일(20일) 또는 금요일(21일) 정도 예상한다"며 "그 밖에 사건들은 대체로 정리하는 단계에 있고,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관련 구명로비 의혹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전날 서울구치소에서 약 4시간 30분 동안 윤 전 대통령에 대한 2차 대면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조사에서는 윤 전 대통령의 반대로 영상 녹화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 조사를 모두 마무리한 뒤, 이 전 장관의 범인도피 의혹은 관련자 추가 조사 후 다음 주 중 기소 여부를 정할 계획이다.

이 의혹은 윤 전 대통령이 2023년 말 법무부·외교부·대통령실·국가안보실 관계자들과 공모해, 수사외압 핵심 피의자인 이 전 장관을 도피시키기 위해 주호주대사에 임명했다는 내용이다. 특검은 관련 수사를 위해 18일 오후 2시 구속된 조태용 전 국가안보실장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특검은 이날 오후 임 전 사단장의 구명로비 창구로 지목된 '멋쟁해병' 단체대화방 구성원이자 대통령경호처 출신인 송호종씨와 구명로비 의혹 제보자인 이관형씨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어 18일 오전에는 의혹 핵심 인물인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와 사업가 최택용씨도 소환할 계획이다.

정 특검보는 "28일 수사기간 종료를 앞두고 수사결과 발표는 이달 26일로 진행하는 것으로 잠정 예정하고 있다"며 "앞서 기소된 임 전 사단장을 비롯해 전체적인 사건에 대해 종합적으로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법원에서는 특검팀이 영장을 청구한 공수처 전 검사들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진행됐다. 김선규·송창진 전 공수처 부장검사는 지난해 각각 처장·차장 직무대행을 맡으며 순직해병 수사외압 의혹 관련 수사팀을 상대로 조사와 영장 청구를 막는 등 수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송 전 부장검사는 국회 위증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날 심문에서 두 사람이 당시 수사팀 의견을 묵살하는 방식으로 수사를 지연시켜 실체적 진실 규명 기회를 상당 부분 놓쳤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결정될 전망이다.

scottchoi15@fnnews.com 최은솔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