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천안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차단 총력…집중 방역

연합뉴스 유의주
원문보기
방역 차량 소독 모습[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방역 차량 소독 모습
[천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충남 천안시는 최근 인근 지자체의 철새 분변이나 가금류 사육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유입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 14일 충북 청주시 오창읍 병천천에서 포획한 원앙 시료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반경 10km 내 가금 농가 67곳, 242만9천마리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시는 AI 유입 방지를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방역상황실을 운영하며 상황 전파와 신고체계 유지 등 특별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방역 차량 8대를 투입해 인근 하천 주변 도로와 가금 농가, 산란계 밀집단지 진·출입로 소독 등 조치를 강화하고 밀집단지 주변 논 40만㎡(12만평)에 대해 갈아엎기 작업을 시행한다.

시는 지난 9월부터 풍세면 산란계 밀집단지 주요 진입로에 풍세 용정·가송 통제초소 2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바이러스 검출지 인근에 초소 2곳을 추가해 방역을 강화한다.

바이러스가 철새로 인해 유입되는 점을 고려해 레이저기기 등을 활용해 가금 농가 이외 지역으로 철새 이동을 유도하고 있다. 산란계 밀집 지역 농가 지붕에 철새퇴치 레이저 4대를 설치했으며 3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명열 농업환경국장은 "철새 유입 개체수가 증가하는 12월부터 1월이 AI 발생이 폭증하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지역 맞춤형 특별방역 대책에 주력해 질병 유입을 막고 농가 경영 안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ye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홈플러스 사태
  2. 2김병기 의원 압수수색
    김병기 의원 압수수색
  3. 3이수지 아나운서
    이수지 아나운서
  4. 4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5. 5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