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尹 '옥중조사'…추가 조사 없이 기소 방침

연합뉴스TV 진기훈
원문보기


[앵커]

순직해병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를 찾아 옥중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특검은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대사 임명 경위를 집중 추궁했는데, 윤 전 대통령은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진기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1일 1차 소환 조사 이후 닷새 만에 윤석열 전 대통령을 조사한 순직해병 특검팀.


당초 소환 조사를 원칙으로 했지만, 특검 수사 기간과 변호인단 요청 등을 감안해 2차 조사는 서울구치소에서 진행했습니다.

내란특검, 김건희특검을 포함한 3특검 중 서울구치소 방문조사가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검 측은 윤 전 대통령을 상대로 당시 공수처의 수사 대상에 올라 출국 금지 상태이던 이종섭 전 국방장관을 호주 대사로 임명한 배경을 집중적으로 캐물었습니다.


또 이 전 장관의 출국과 귀국을 위해 국가안보실과 외교부, 법무부에 각각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호주 도피 의혹 수사를 전담하는 정현승 부장검사를 필두로 한 특검팀은 60여 쪽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했고, 윤 전 대통령 측에서는 채명성 변호사가 입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시간 30여분에 걸친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은 진술 거부권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앞서 지난 1차 조사에선 윤 전 대통령이 2023년 7월 31일 순직해병 사건 초동 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화를 냈다는, 이른바 'VIP 격노' 의혹과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혐의자에서 빼도록 압력 행사했다는 혐의를 집중 조사했습니다.

해병특검의 수사기간은 오는 28일 종료되는 가운데, 이번 조사를 끝으로 다음 주 중 윤 전 대통령을 수사 외압 의혹 관련 혐의로 우선 재판에 넘길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진기훈입니다.

[영상편집 강태임]

#해병특검 #윤석열 #옥중조사 #기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진기훈(jinkh@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협력
    한일 협력
  2. 2최진혁 아기
    최진혁 아기
  3. 3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4. 4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5. 5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