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이종섭 도피 의혹' 尹 구치소 방문조사…60쪽 질문지 준비

뉴시스 최서진
원문보기
임성근 구명로비 의혹도 조사 예정
오늘로 조사 마무리…다음주 기소 전망
[의왕=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도피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의 윤석열 전 대통령 2차 조사일인 16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해병특검팀 차량이 출입을 기다리고 있다. 2025.11.16. myjs@newsis.com

[의왕=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도피 의혹을 수사하는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의 윤석열 전 대통령 2차 조사일인 16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해병특검팀 차량이 출입을 기다리고 있다. 2025.11.16.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고재은 기자 =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도피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을 두 번째로 조사한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이날 오후 1시30분부터 윤 전 대통령이 있는 서울구치소에 도착해 방문조사를 진행한다. 특검 측에서는 정현승 부장검사가 조사를 맡고, 지원 검사와 수사관 각 1명이 배석했다.

특검 측은 약 60쪽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1차 조사와 마찬가지로 영상녹화도 진행한다.

조사는 구치소 내 공무상 접견실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대통령은 수의를 입고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수사기관이 전직 대통령을 상대로 옥중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다섯번째다. 앞서 검찰은 전두환·노태우·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치소 방문조사에 나선 바 있다.

특검팀은 이날 조사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대상으로 출국금지 조치돼 있던 이 전 장관을 호주로 도피시키기 위해 대사에 내정·임명했는지, 외교부의 공관장 자격심사와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 결정 과정에서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또 윤 전 대통령이 '도피성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 전 장관을 방산협력 공관장 회의를 명분으로 귀국할 수 있도록 기획했는지, 이 과정에서 국가안보실이 외교부에 관련 지침을 내렸는지도 살필 계획이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김장환 목사 혹은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에게 채 상병 사망 사건 피의자로 적시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구명해 달라고 직·간접적으로 부탁받았는지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윤 전 대통령은 특검팀의 수사 대상인 채 상병 사망 사건 관련 수사외압 의혹과 호주대사 의혹, 구명로비 의혹 등 본류 사건들의 정점에 해당하는 최종 결정권자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2회로 마무리하고 다음 주 중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할 방침이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처음 출석해 약 9시간 동안 수사외압 관련 조사를 받았다. 그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의혹을 부인하는 취지로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jek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협력
    한일 협력
  2. 2최진혁 아기
    최진혁 아기
  3. 3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4. 4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5. 5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