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해병특검, 尹 구치소에서 2차 조사…다음주 중 기소 전망

연합뉴스TV 진기훈
원문보기


[앵커]

순직해병 특검팀이 오늘(16일) 오후,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2차 조사에 나섭니다.

이종섭 전 장관 호주대사 임명과 임성근 전 사단장 구명로비 의혹과 관련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검은 오늘 조사를 끝으로 다음 주 중 윤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진기훈 기자입니다.

[기자]


순직해병 특검팀은 오늘 오후,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2차 조사를 진행합니다.

지난 11일 1차 조사에 나선지 닷새만인데, 정현승 부장검사를 필두로 한 조사팀이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조사합니다.

오늘 2차 조사에선 공수처의 수사 대상으로 출국금지 상태이던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을 호주로 도피시키기 위해 호주 대사로 임명했는지, 외교부의 공관장 자격심사와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 결정 과정에서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에 대한 집중 조사가 이뤄질 방침입니다.


윤 전 대통령은 순직해병 사건 관련 수사외압 의혹과 이 전 장관 호주 도피 의혹,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혐의자에서 빼라는, 이른바 '구명로비' 의혹 등 주요 쟁점의 정점으로 지목된 상태입니다.

특검팀은 9시간에 걸친 1차 조사에선 이른바 'VIP 격노' 의혹과 임 전 사단장에 대한 '구명로비' 의혹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진술 거부권은 사용하지 않고,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오늘 2차 조사를 마무리하면 윤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등 혐의를 적용해 이 전 장관 등 수사외압 의혹의 핵심 피의자들과 함께 다음 주 중 재판에 넘길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진기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진기훈(jinkh@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협력
    한일 협력
  2. 2최진혁 아기
    최진혁 아기
  3. 3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4. 4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5. 5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