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단독]건진법사 "김건희, '통일교 비례대표' 신경쓰신다고 했다"…특검 공소장 적시

뉴시스 박선정
원문보기
김건희 여사 등 정당법 위반 추가 기소
건진, 통일교 측 지원 요구하며 김건희 여사 언급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6일 서울 종로구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 사무실 현판. 2025.11.06.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6일 서울 종로구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 사무실 현판. 2025.11.06.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박선정 김래현 김정현 기자 = '건진법사' 전성배씨가 통일교 측에 특정 후보를 국민의힘 당대표로 지원해달라고 요구하며 통일교 몫 비례대표 공천을 수차례 언급한 정황이 특검에 포착됐다. 전씨는 이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가 신경쓰신다고 했다"는 등 김 여사를 직접 언급하며 통일교 측을 설득했다.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은 지난 7일 김 여사, 한학자 통일교 총재, 전 씨, 정원주 전 통일교 총재비서실장,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을 정당법 위반죄 혐의로 추가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같은 내용을 담았다.

14일 뉴시스가 확보한 공소장에 따르면 특검은 지난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시 전씨가 통일교 측에 당시 윤 전 대통령이 지지하던 후보가 당대표로 뽑힐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취지로 요구한 정황을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특검은 전씨와 윤 전 본부장이 나눈 대화를 근거로 삼았다. 지난 2023년 1월 5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갑자기 당대표 불출마를 선언한 후 그를 지원하던 윤 전 본부장이 전씨에게 당혹감을 토로했다. 이후 전씨가 윤 전 본부장에게 계속해서 특정 후보를 도와달라는 취지로 요구하면서 '대통령이 권 의원에게 이번에는 나가지 말라고 했다' '김 여사가 어차피 대통령을 위한 것이니 도와달라고 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에 윤 전 본부장이 전씨에게 '비례대표 공천 약속을 이유로 자신이 무리해서 통일교 교인들의 입당을 강행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특검은 확인했다.

그러자 전씨는 '김 여사가 신경쓰신다고 했다'고 윤 전 본부장을 안심시키며 국민의힘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에서 통일교 인사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기존 약속을 재확인했다는 게 특검 조사 결과다.


특검은 지난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남 지역에서 수백 명의 통일교 신도들이 몇 달 사이 국민의힘에 집단 가입한 정황을 확인하고 수사해 왔다.

특검은 통일교 간부들이 당시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윤계' 등 특정 후보를 당 대표로 밀기 위해 신도들을 당원으로 가입시키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은 김 여사와 전씨가 공모해 2022년 11월께 통일교 교인들에게 국민의힘 당원으로 입당해 특정 후보자가 당선될 수 있도록 지원받는 대가로, 통일교 정책 지원 및 통일교 몫의 국회의원 비례대표 제공을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한 총재와 정 전 비서실장, 윤 전 본부장도 이를 승낙하고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우인성)가 심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n@newsis.com, rae@newsis.com, ddobagi@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협력
    한일 협력
  2. 2최진혁 아기
    최진혁 아기
  3. 3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4. 4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5. 5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