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수입물가 상승률, 9개월來 최고치…소비자물가 상승 압력 커지나

아시아경제 김유리
원문보기
한은 10월 수출입물가지수 및 무역지수(잠정)
수입물가 전월比 1.9%↑…넉달째 상승세
이달 환율·국제유가 동반↑…소비자물가에 부담
지난달 수입 물가가 2% 가까이 오르며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수입 물가 오름세를 이끌었다. 넉 달간 수입 물가 상승세가 지속된 데다 이달 역시 수입 물가에 영향이 큰 원·달러 환율과 국제유가가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어, 소비자물가에도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1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10월 수출입물가지수 및 무역지수(잠정)'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 물가(원화 기준)는 전월 대비 1.9% 상승했다. 지난 1월(2.2%) 이후로 9개월 만의 최고치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0.5% 올랐다. 국제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월평균 두바이유 가격은 배럴당 65.00달러로 지난 9월 70.01달러 대비 7.2% 내렸다. 반면 원·달러 평균환율은 9월 1391.83원에서 10월 1423.36원으로 2.3% 상승했다.

용도별로 중간재는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1차금속제품 및 화학제품 등이 오르며 전월 대비 3.8% 뛰었다.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올랐다. 반도체 가격이 D램이나 플래시메모리 등 메모리 반도체가 인공지능(AI) 서버 투자 확대 등으로 공급 대비 초과 수요가 나타나면서 큰 폭 상승, 수입 물가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자본재 및 소비재도 각각 전월 대비 1.3%, 1.7% 상승했다. 반면 원재료는 원유 등 광산품을 중심으로 전월 대비 0.6% 하락했다. 환율 효과를 제외한 계약통화 기준 지난달 수입 물가는 전월과 같은 수준으로 보합세를 나타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4.0% 하락했다.

이달 역시 수입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물가에 큰 영향을 주는 원·달러 환율과 국제유가의 이달 흐름을 보면, 원·달러 환율은 이달 들어 현재까지 전월 대비 1.5% 올랐고, 두바이유 역시 0.7% 정도 소폭 오른 상황이다. 수입 물가의 이런 상승세 지속은 소비자물가 상승 요인 중 하나다. 수입 물가는 통상 1~3개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반영된다.

이문희 한은 경제통계1국 물가통계팀장은 "수입 물가가 올라가면 수입소비재 뿐 아니라 생산에 사용되는 수입 원자재나 중간재 등의 경로를 통해서 비용 측면에서 소비자물가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수입 물가가 소비자물가에 전가되는 시기나 폭은 기업이 비용 측면의 상승 요인을 가격에 언제 얼마나 반영할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이는 수요, 경영 여건상의 판단, 정부의 물가 정책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수출 물가는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가운데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등이 오르며 전월 대비 4.1%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4.8% 올랐다. 품목별로는 농림수산품이 전월 대비 2.8% 상승했다. 공산품은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1차금속제품 등을 중심으로 전월 대비 4.1% 올랐다. 지난달 계약통화 기준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2.0%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0.1% 올랐다.

수출입 변동 상황을 보여주는 수출물량지수는 10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0% 하락했다. 화학제품, 운송장비 등이 감소한 영향이다. 수출금액지수는 0.5% 하락했다. 같은 기간 수입물량지수는 1차금속제품, 광산품 등이 증가해 1.0% 올랐다. 수입금액지수는 2.4% 하락했다.

10월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수출가격(0.5%)이 올랐지만 수입가격(-3.3%)은 내려 3.9% 상승했다.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물량지수(-1.0%)가 하락했으나 순상품교역조건지수(3.9%)가 상승하면서 2.9% 뛰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