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OECD AI 거버넌스 그룹 신임 의장에 강하연 KISDI 연구위원 선출

매일경제 정호준 기자(jeong.hojun@mk.co.kr)
원문보기
글로벌 AI 파트너십 협의체와 통합 후
처음 진행된 의장 교체서 선출...한국인 최초


OECD 협의체인 인공지능 거버넌스 작업반(AIGO)과 글로벌 인공지능 파트너십(GPAI) 의장에 선출된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위원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OECD 협의체인 인공지능 거버넌스 작업반(AIGO)과 글로벌 인공지능 파트너십(GPAI) 의장에 선출된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위원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위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인공지능 거버넌스 작업반(AIGO)과 글로벌 인공지능 파트너십(GPAI)의 통합 이후 처음 진행된 의장 교체에서 신임 의장에 선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된 AIGO·GPAI 의장 교체에서 강 연구위원이 신임 의장직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의장 선출은 지난해 7월 GPAI가 OECD 체계로 공식 통합된 이후 이뤄진 첫 번째 의장 교체다. GPAI는 G7의 제안으로 2020년 출범한 AI 다자협의체로, OECD의 AI 거버넌스 핵심 실무그룹인 AIGO로 통합된 바 있다.

해당 조직은 AI 기술 발전에 따른 윤리와 안전 등 이슈를 논의하고, 글로벌 기술 협력을 위한 정책을 연구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선임에 대해 “글로벌 AI 논의의 중심 무대에서 한국이 실질적인 리더십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강 신임 의장은 기존에 AIGO·GPAI 부의장직을 수행해 왔으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보통신실무그룹 공동의장 등을 역임했다. 디지털 경제와 거버넌스 분야 국제 협력에서 20년 가까이 경력을 쌓았으며, 디지털 통상과 기술 국제협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강 신임 의장은 “OECD에서의 AI 거버넌스 논의가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과 비회원국도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포용적이며 실천가능한 정책 프레임워크로 발전하도록 적극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은 “한국은 의장직 수임을 계기로 글로벌 AI 발전을 위한 협력과 의제 설정을 주도하고, 기술력과 신뢰를 겸비한 ‘AI 리더 국가’로서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
    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
  2. 2테니스 성 대결 사발렌카
    테니스 성 대결 사발렌카
  3. 3코스타 감독 벤투 DNA
    코스타 감독 벤투 DNA
  4. 4뉴진스 완전체 해체
    뉴진스 완전체 해체
  5. 5추경호 대구시장 출마
    추경호 대구시장 출마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