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3 °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셧다운' 종료 임박하자 트럼프 함박미소...후폭풍은 이제 시작

YTN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지난달 1일부터 이어진 셧다운 42일째, 셧다운 종료를 앞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아주 큰 승리"를 거뒀다고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공화당 존 튠 상원 원내대표와 모두에게 큰 승리를 축하합니다. 우리는 우리나라를 다시 열고 있습니다. 닫혀서는 안 됐었습니다.]

미 상원의 임시예산안 가결에 이어 이르면 내일 미 하원에서 투표가 이뤄질 예정인데, 민주당 지도부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번 셧다운의 쟁점이었던 건강보험개혁법, 일명 오바마케어 보조금 지급 연장에 대한 명확한 보장이 없으면 의료보험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겁니다.

[하킴 제프리스 /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 우리는 의료비 폭등을 수천만 명의 미국인이 겪지 않도록, 오바마케어 세액공제를 연장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당인 공화당이 하원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통과가 예상되고, 통과 직후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항공편 운항 등 각종 불편이 곧바로 정상화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주요 40개 공항에서 국내선 항공편의 6% 감축에 들어가며 화요일 하루에만 항공기 1,200편이 추가로 결항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숀 더피 미 교통부 장관은 공항 내 안전 수준이 개선되고, 관제 인력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때까지 운항 감축은 계속된다고 밝혔습니다.


[숀 더피 / 미국 교통부 장관 : 현재 항공편 6%를 감축 운항하고 있는데,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나올 때만 감축을 완화할 겁니다.]

저소득층 4,20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식비 지원 프로그램, SNAP 전액 지급이 언제 재개될지도 불투명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셧다운이 완전히 해제될 때까지 프로그램 운영 중단을 유지해달라고 대법원에 다시 요청하는 등 지원을 미루고 있습니다.


셧다운 종료 뒤에도 오바마케어 연장 등 장기적인 예산 갈등은 남아있는 만큼 불확실성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긴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신윤정입니다.

촬영ㅣ강연오
영상편집ㅣ한경희
자막뉴스ㅣ이미영 최예은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엔비디아 중국 수출
    엔비디아 중국 수출
  2. 2손흥민 벽화
    손흥민 벽화
  3. 3쿠팡 미국 소송
    쿠팡 미국 소송
  4. 4공효진 가스라이팅
    공효진 가스라이팅
  5. 5이금희 싱글라이프
    이금희 싱글라이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