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7.6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대장동 항소 포기' 후폭풍…검찰 내부 항의 목소리 '봇물'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출연 : 양태정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를 두고 검찰 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책임 지라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노만석 검찰총장 대행은 하루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고요.

정치권 공방도 격화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양태정 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과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두 분과 보겠습니다.

<질문 1>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 내부 반발이 갈수록 확산하면서 후폭풍이 ‘검란’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는데, 현재 상황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노만석 검찰총장 대행이 오늘(11일) 하루 휴가를 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 노 대행의 책임론이 확산하자 거취 문제를 고민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노 대행의 사퇴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이 과정에서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대검에 "신중하게 하라" 의견을 전달한 것이 단순한 의견 전달인지, 수사를 지휘한 것인지를 두고 갑론을박도 여전한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정 장관은 어제 대검에 관련 지침을 준 바는 없다며 "여러 가지를 고려해 합리적으로 판단하라는 정도의 의사표현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법무부 장관은 검찰 사무의 최고 감독자이긴 하지만 구체적 사건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지휘를 행사할 수 없게 돼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두 분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5> 항소가 적절했냐, 부적절했냐를 두고도 엇갈린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성호 장관은 피고인 일부에 대해선 검찰의 구형보다도 오히려 높은 형이 선고된 상황에서 신중해 달란 의견을 전했을 뿐이란 입장인데요?

<질문 6> 이번 항소 포기가 현재 중지돼 있는 이재명 대통령의 재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관심입니다. 정 장관은 이번 항소 포기가 이재명 대통령 대장동 관련 재판과는 무관하다고 말했습니다. 1심 재판부도 판결에서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대장동 범죄 수익 환수 가능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항소 포기로 대장동 범죄 수익을 환수할 수 없게 됐다는 주장에 정 장관은 검찰이 이미 2,070억 원의 몰수·추징 보전 처분을 한 만큼 향후 민사소송을 통해서라도 환수가 가능하다고 반박했는데요, 법조계에서는 형사재판에서 배임 범죄액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민사소송에서 이를 입증하기 쉽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질문 8> 정치권에서도 후폭풍이 거셉니다. 민주당은 친윤 검사들의 선택적 항명이라며 강력한 대처를 예고했고, 국민의힘은 대검찰청 항의 방문에 나서 몸통은 이재명 대통령이라고 외쳤는데요. 서로의 주장을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9> 한편, 성남시가 검찰이 항소를 포기한 것을 두고 "국가형벌권을 포기한 직무유기이자 면죄부를 준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항소를 포기해 시민 재산이 민간업자 손에 남게 됐다고 지적하면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는데요?

<질문 10> 이런 가운데,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항소로 항소심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서울고법은 사건을 사건을 형사3부에 배당했는데요. 부패사건 전담 재판부로, 이재명 대통령의 위증교사 혐의 사건 항소심을 배당받았었죠?

<질문 10-1> 항소심 재판부가 1심에서 무죄가 나온 부분 일부를 유죄로 뒤집는다 해도, 형사소송법상 불이익변경원칙에 따라 피고인만 항소를 한 경우에는 징역형 등을 올릴 수 없기 때문에 항소심은 대장동 일당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