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한국 손님맞이의 아름다움…美 워싱턴DC서 전통공예품 146점 전시

동아일보 이지윤 기자
원문보기

까치와 호랑이를 수놓은 금박(金箔·금 등을 종이처럼 얇게 눌러 만든 것)부터 전통 놋그릇인 방짜유기까지. 장인이 만든 전통공예품으로 우리나라의 손님 환대 문화를 조명한 전시가 12일(현지 시간)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다.

국가무형유산기능협회는 “워싱턴 주미대한제국공사관에서 ‘한국 손님맞이의 아름다움(The Beauty of Korean Hospitality)’ 전시를 연다”고 밝혔다. 전시에선 국가무형유산 조각장과 침선장(針線匠), 각자장(刻字匠) 등 전통공예 장인 23명이 만든 작품 146점을 선보인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맑은 소리를 내는 ‘청동 풍경’(주철장 이수자 원천수 씨 제작)이 먼저 관람객을 맞는다. 공사관 내 식당에선 유기장 보유자 이형근, 이수자 이지호 씨가 만든 방짜유기가 전시된다. 방짜유기는 잘 깨지지 않고, 귀한 손님에게 음식을 낼 때 사용됐다. 협회 측은 “과거 전통공예는 ‘사람을 맞이하는 예(禮)의 표현’이었다”고 설명했다.


공사관 2층 침실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화제가 된 까치와 호랑이를 표현한 금박 작품(금박장 보유자 김기호 씨 제작)이 전시된다. 대한제국 때 접견 공간으로 쓰인 객당(客堂)에선 오얏꽃으로 장식된 ‘은제 다기’(조각장 보유자 곽홍찬 씨)를 선보인다. 19일까지.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