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포커스] '배치기' 충돌만 남은 대통령실 국감…국힘, 5·18묘역 참배 무산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출연 : 김성완 시사평론가 ·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

이재명 정부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선 고성과 몸싸움으로 파행에 파행을 거듭했습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했지만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에 가로막혔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김성완 시사평론가,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번 국감에서 여러 차례 고성과 막말은 오갔지만, 소위 배치기라고 하는 몸싸움까지 벌어진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국감 초반부터 김현지 실장의 출석을 놓고 고성과 막말, 파행을 거듭하다 벌어진 일이거든요?


<질문 2> 보신 것처럼 양측은 서로 네 탓 공방 중입니다. 송 원내대표와 이 의원은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서로 충돌해 온 것은 상대라며, 자신은 피해자라고 주장 중인 상황이고요. 특히 이기헌 의원은 이후 SNS에 "뜻하지 않은 '배치기 논란'을 일으켜 민망하고 국민께 죄송하다"며 유감을 표시하고 “죄가 있다면 배 나온 죄”라며 살을 빼겠다는 첨언까지 했더라고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이렇게 여야 의원들이 몸싸움까지 벌일 정도로 국감 초반부터 ‘김현지 실장’을 둘러싼 공방은 치열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 김 실장이 김혜경 여사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는 비선 실세냐며 김 실장이 위증교사 피의자를 국정기획위원회에 채용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고요. 반박 과정에서 강훈식 비서실장과 주진우 의원이 거세게 충돌하기도 했는데요. 이 과정은 어떻게 보셨어요? 우상호 정무 수석은 김현지 실장이 오전에 출석하려 했지만, 국회가 거부했다는 이야기도 했거든요?

<질문 4> 민주당의 주장은 국정감사 대상인 윤석열 정부에서 윤 대통령의 법률 비서관을 역임한 주진우 의원이 운영 위원을 하는 것은 이해 충돌이라는 것이고요. 주 의원은 자신이 김현지 실장의 의혹을 집중 제기하니, 입틀막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이해 충돌로 볼 수 있는 겁니까?


<질문 5> 이번이 장 대표의 취임 후 첫 광주행이었는데요. ‘국민 통합’을 외치며 광주를 찾았지만, 시민 단체의 거센 반발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결국 예정됐던 헌화와 방명록 작성도 못 하고, 추모탑 인근에서 짧은 묵념 후 현장을 20분 만에 떠났는데요. 시민 단체들은 불과 20여 일 전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하는 등 내란을 옹호해 온 장 대표가 광주를 찾은 것을 정치쇼라고 선을 그었는데, 어제 상황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6> 국회가 오늘 예결위 회의를 열고 이재명 정부 첫 예산산 심사를 위한 이틀 차 질의에 나서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대통령실 특활비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1년 전 '없어도 국정이 마비되지 않는다'고 전액 감액했던 대통령실 특활비 82억 원을 되살렸다"며 내로남불 예산이라고 비판 중인데요. 이번 특활비 부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