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서울 버스·지하철 파업 예고 … 수능날 교통대란 우려

매일경제 정석환 기자(hwani84@mk.co.kr)
원문보기
서울 대중교통의 핵심인 버스와 지하철에 '파업 전운'이 감돌고 있다. 서울 시내버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일 하루 전인 오는 12일 운행 중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지하철은 서울교통공사 3개 노조가 파업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6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오는 12일 전까지 실무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노조 측에서는 오는 11일 자정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12일 새벽 첫차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시점을 오는 12일로 언급한 것은 이날부터 서울 시내버스 64개사의 동시 파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64개사 중 마을버스에서 전환한 3개사는 현재 별도 협상을 진행 중이다. 나머지 61개사는 지난 5월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이 결렬돼 언제든 파업에 돌입할 수 있는 상태다. 12일 파업이 현실화되면 수능 당일은 물론 이후 대학별 고사를 치르는 수험생·학부모들 불편이 커질 전망이다.

서울지하철 역시 노사 협상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공사의 3개 노조는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면서 쟁의행위에 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다. 임금 인상과 신규 채용을 놓고 노사가 힘겨루기를 이어가는 가운데, 협상이 예년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석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2. 2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3. 3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4. 4김종석 용인FC 영입
    김종석 용인FC 영입
  5. 5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