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빨라지는 AI 전환, 분야별 ‘퍼스트 무브’ 기술경쟁 뜨겁다

한국일보
원문보기

“AX는 이제 선택 아닌 필수” 기업들 총력, 정부도 국가 AI 역량강화 전폭 지원 나서

젠슨 황, GPU 26만장 공급약속으로 순풍

올해 하반기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에 총 400여개 업체 신청, 61개사 선정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산업 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의 AI 도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지만, 실제 도입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제조·산업 분야의 AI 전환(AX, AI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기 위해, 핵심 부처 간 전문성과 역량을 결집하고 연계성 있는 정책을 위한 공동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 산업 전반의 AX 역량 강화 및 핵심 기술 내재화 ▲ 지역 핵심 산업군 중심으로 AX 생태계 조성 ▲ AI 관련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한 지원 등이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산업 전반의 AX를 위한 전 주기 지원 체계가 본격적으로 구축된다. 특히 핵심 기반 기술 확보부터 산업 현장 적용,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으로의 확산까지 이어지는 부처 간 통합 협력 구조를 통해 AX 확산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때마침 경주 APEC 정상회의에 참가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지난달 31일 AI 연구개발의 핵심 자원인 GPU(그래픽 처리장치) 26만 장을 한국에 우선 공급하기로 약속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세계 AI 3대 강국에 진입할 수 있는 유리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한국일보사는 AI 기술 시대와 첨단 과학기술 분야의 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는 디지털 기업뿐만 아니라 바이오, 건설, 환경, 기계 기술 등 향후 산업별 우수기술을 가지고 있는 선도 기업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을 진행해 총 400여 개의 기업이 엄격한 심사를 받은 가운데 최종 61개 기업이 선정됐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유미 검사장 강등
    정유미 검사장 강등
  2. 2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3. 3손흥민 KFA 올해의 골
    손흥민 KFA 올해의 골
  4. 4통일교 특검 수용
    통일교 특검 수용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식
    신민아 김우빈 결혼식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