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북한, 다카이치 북일 정상회담 제안에 무응답"

머니투데이 윤세미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AFPBBNews=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AFPBBNews=뉴스1


북한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의 북일 정상회담 개최 제안에 답변하지 않았다고 교도통신이 4일 보도했다.

통신은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다카이치 총리가 지난달 21일 총리 취임 직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의 회담을 제안했지만 북한이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3일 도쿄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 관련 모임에서 "이미 북측에는 정상회담을 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카이치 총리는 5일에도 국회에서 북한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내가 앞장서 과감히 행동함으로써 성과로 연결시키고 싶다"며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그간 일본 총리들은 납치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내걸면서 김 총비서와의 회담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북한은 납치 문제는 이미 해결된 문제라며 이를 정상회담 의제로 삼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북한 지도자와 정상회담을 한 일본 총리는 2002년과 2004년 김정일 당시 북한 국방위원장과 만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유일하다.

일본 정부는 1970~1980년대 자국민 17명이 북한으로 납치됐으며, 2002년 송환된 5명을 뺀 나머지 12명이 북한에 남아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북한은 13명의 납치 사실만을 인정하면서, 5명은 일본으로 송환했고 나머지 8명은 사망했단 입장이다.

윤세미 기자 spring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4. 4전북 코리아컵 우승
    전북 코리아컵 우승
  5. 5삼성생명 이해란
    삼성생명 이해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