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건강포커스] "투표 여부와 장기적 사망 위험 간 강한 연관성 확인"

연합뉴스 이주영
원문보기
핀란드 연구팀 "투표 참여 여부, 교육 수준보다 건강에 더 큰 영향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투표 여부가 향후 사망 위험과 강한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유권자에 대한 투표와 사망 위험 간 관계 추적 연구에서 투표자의 사망 위험이 비투표자보다 63~7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하는 핀란드 유권자들[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투표하는 핀란드 유권자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핀란드 헬싱키대 한누 라흐티넨 박사팀은 5일 국제학술지 역학·지역사회 보건 저널(Journal of Epidemiology and Community Health)에서 핀란드 의회 선거 유권자 318만여명을 대상으로 투표 여부와 2020년까지 사망 위험 간 관계를 추적 관찰해 이런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 결과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여겨지는 교육 수준보다 투표 여부가 더 강한 건강 결정 요인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투표 관련 정보가 임상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20년대 들어 여러 연구에서 투표자가 비투표자보다 건강이 전반적으로 더 양호하다는 결과가 제시됐다. 미국의사협회(AMA)는 2022년 정책 제안에서 "투표는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투표가 미래 사망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고, 투표를 독립 변수로 사망률을 예측하는 개인 수준 전향적 분석도 없었다며 투표와 사망률 간 연관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연구에서 30세 이상인 모든 핀란드 시민 318만5천572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1999년 의회 선거 자료를 분석했다. 투표율은 남성 71.5%, 여성 72.5%였고, 이후 유권자의 생존 여부를 사망 시점 또는 2020년까지 추적했다.

이 기간 사망자는 모두 105만3천483명이었으며, 사고·폭력·알코올 관련 등 외적 요인에 의한 사망이 9만5천350명, 질병 등 내적 원인에 의한 사망이 95만5천723명이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2천410명은 분석에서 제외됐다.

분석 결과 투표하지 않은 사람은 남성의 경우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투표자보다 73%, 여성은 6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중등·고등 교육 등 교육 수준의 영향을 반영해 보정하면 비투표자의 사망 위험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투표자보다 64%와 59% 높았다.

또 투표자와 비투표자 간 사망 위험 격차는 기초교육과 고등교육 수준 간 격차보다 더 컸고, 투표 참여와 사망 간 연관성은 외적 요인에 의한 사망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으며 남녀 모두 비투표자의 사망 위험이 투표자보다 2배 높았다.

투표자와 비투표자 간 사망 위험 차이는 50세 미만 남성에서 가장 뚜렷했고, 가구 소득 하위 25% 남성은 비투표자 사망 위험이 다른 소득층보다 9~12% 더 높았다.


연구팀은 이 연구는 관찰 연구로 인과관계를 입증할 수는 없고, 투표하지 않은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 점 등 한계가 있지만 투표와 사망률 간 연관성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결과는 투표가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 연구에서 중요한 보완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투표 관련 정보는 임상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고 웰빙, 건강, 건강 격차 모니터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출처 : Journal of Epidemiology & Community Health , Hannu Lahtinen et al., 'Voting is a stronger determinant of mortality than education: a full- electorate survival analysis with 21-year follow-up', https://jech.bmj.com/lookup/doi/10.1136/jech-2025-224663

scitec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4. 4이재명 대통령 한일관계
    이재명 대통령 한일관계
  5. 5유한나 2관왕
    유한나 2관왕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