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이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A급 시정연설"·'보이콧'

연합뉴스TV 최병윤
원문보기


<출연 :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손수조 국민의힘 미디어대변인>

이재명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협조를 당부하는 국회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 집중 투자를 통해 도약과 성장의 미래를 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는데요.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AI시대를 여는 첫번째 예산이라며 적극 환영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는 야당 탄압이라며 시정연설에 불참했습니다.

관련 내용,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손수조 국민의힘 미디어대변인.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번째 국회 시정연설에 나섰습니다. 728조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방향과 정책적 필요성을 설명했는데요. 특히 이 대통령은 연설 대부분을 격변하는 국제 무역 질서 속에 국가의 생존을 모색하기 위한 전략으로 AI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시정연설, 어떻게 들으셨나요?

<질문 2> 민주당은 "내란이 망친 민생·경제를 살리겠다는 결의문"이라며 높이 평가했고요. 국민의힘은 시정연설이 '말잔치·빚잔치·표잔치'로 뒤덮였다며 맹공을 퍼부었습니다. 여야 발언, 어떻게 들으셨나요?


<질문 3> 국민의힘은 특검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항의하며 이재명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보이콧했습니다. 장동혁 대표는 "이번이 대통령의 마지막 시정연설이 돼야 한다"고 말했는데,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내란 특검이 추경호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을 도와 다른 의원들의 계엄 해제 표결 참여를 방해했다는 혐의인데요. 영장 청구서에는 국회 표결을 지연시킨 정황이 주로 담겼고 직권남용 혐의는 담기지 않았어요?

<질문 5> 추 전 원내대표는 이날 불체포특권 포기 의사를 밝혔으나 법규상 현직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절차는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결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이 '재판중지법' 추진을 하루 만에 철회한 것을 두고, 대통령실이 제동을 건 데 대해 이른바 '명청 갈등설'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민주당에선 대통령실의 입장이 '경고'가 아니라 "대통령을 정쟁 중심으로 끌어들이지 말아 달라는 의미로 봐야 한다"며 진화에 나섰는데요. 정청래 대표가 SNS에 이 대통령과 '투샷' 사진을 게시하기도 했어요?

<질문 7> 문진석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원내지도부에서는 재판중지법을 언제 통과시킬지, 추진할지를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APEC 정상회의 성과를 홍보하는 게 당의 기조였다는 건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법 협의
    통일교 특검법 협의
  2. 2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3. 3서서아 세계선수권 우승
    서서아 세계선수권 우승
  4. 4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송성문 샌디에이고 계약
  5. 5명태균 김영선 공천 거래
    명태균 김영선 공천 거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