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버른트 보니히 1X 테크놀로지스 CEO “휴머노이드 로봇은 물리적 AI의 새로운 지평”

조선비즈 심민관 기자
원문보기
버른트 보니히(Bernt Bornich) 1X 테크놀로지스 최고경영자(CEO)가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에서 ‘휴머노이드 로보틱스’를 주제로 한 영상 발표를 하고 있다./심민관 기자

버른트 보니히(Bernt Bornich) 1X 테크놀로지스 최고경영자(CEO)가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에서 ‘휴머노이드 로보틱스’를 주제로 한 영상 발표를 하고 있다./심민관 기자



“휴머노이드 로보틱스는 피지컬 AI(인공지능)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기술이다.”

버른트 보니히(Bernt Bornich) 1X 테크놀로지스(1X Technologies) 최고경영자(CEO)는 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에서 ‘휴머노이드 로보틱스’를 주제로 한 영상 발표를 통해 “로봇이 인간과 함께 생활하고 학습하는 시대가 머지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1X 테크놀로지스는 인간과 협력하며 배우는 ‘일상형 휴머노이드 로봇’을 통해 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독립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X 테크놀로지스는 인간과 유사한 형태의 휴머노이드 로봇 ‘네오(NEO)’를 개발 중인 글로벌 로보틱스 기업이다.

보니히 CEO는 “우리가 만드는 로봇은 단순한 자동화 기계가 아니라, 인간의 삶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지능형 존재”라고 소개했다. 그는 “시뮬레이터에서 에이전트를 훈련시키는 기존 방식에는 한계가 있다”며 “가상환경에서는 인간을 완벽히 재현할 수 없고, 에이전트가 시스템의 결함을 이용해 잘못된 방식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실 세계에서 로봇이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학습해야만 진정한 지능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며 “로봇이 우리와 함께 생활하고 학습한다면, 인간의 삶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AI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보니히 CEO는 이러한 ‘상호작용 학습(Interactive Learning)’을 통해 로봇이 인간의 협업 파트너로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로봇은 가정 내에서 집안일을 돕고, 사람과 대화를 나누며, 새로운 지식을 함께 탐구하게 될 것”이라며 “이 과정은 이메일을 작성할 때 AI와 협업하는 것처럼, 인간과 기계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함께 발전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니히 CEO는 또 AI의 발전을 위해 ‘데이터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재 많은 AI 모델은 유튜브와 같은 제한된 데이터에 기반해 학습한다”며 “이는 인간의 삶 전체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로봇이 현실 세계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학습한다면, 더 폭넓고 진실된 인간 경험이 데이터로 축적돼 보다 강력한 지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니히 CEO는 휴머노이드 기술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로봇이 단순 업무를 대신 수행하면 사람들은 더 창의적이고 즐거운 일에 시간을 쓸 수 있을 것”이라며 “돌봄 노동 등 사회의 필수 영역에서도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단순히 인간의 형태를 모방하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실험하고 탐구하며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능의 첫 단계”라며 “AI가 인간과 함께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확장하는 진정한 파트너가 되는 시대가 머지않았다”고 했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4. 4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