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농업인 정책자금·보조금 불법 편취' 전 시의원 재판에

뉴시스 최정규
원문보기
목적 외, 개인채무 변제에 사용
[정읍=뉴시스] 김얼 기자 =  전주지방검찰청 정읍지청 전경. 2024.05.09. pmkeul@newsis.com

[정읍=뉴시스] 김얼 기자 = 전주지방검찰청 정읍지청 전경. 2024.05.09. pmkeul@newsis.com



[정읍=뉴시스]최정규 기자 = 농업인 정책자금과 보조금 등을 편취한 전북의 전직 기초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전주지검 정읍지청(지청장 이상훈)은 사기, 귀농어·귀촌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전직 정읍시의원 A씨를 구속 기소하고, 공범 B씨 등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4일 밝혔다.

A씨는 2020년 5월부터 2021년 2월까지 B씨 등과 공모해 농업정책자금과 보조금 등 3억6000여만원을 불법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지난 2020년 5월께 폐기물 처리 시설 비용으로 사용할 생각임에도 고추 비가림 재배시설 지원비를 정읍시청에 신청해 국비와 도비, 시비 등 총 1032만9000원을 불법 편취했다.

또 같은 해 9월께에는 자신이 소유한 토지와 건물 소유권을 C씨에게 명의 신탁한 후 해당 토지와 건물을 자신의 배우자가 다시 C씨로부터 매수하는 것처럼 후계농대출금 2억1000만원을 신청해 편취, 자신의 개인채무 변제에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A씨는 2021년 12월께에는 귀농귀촌정책 지원사업 대출금을 지원사업과 무관한 톱밥사업동업자금으로 B씨와 공모한 후 B씨에게 허위 전입 신고할 장소를 마련, 귀농귀촌정책 대출금 1억4000만원을 편취하기도 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아 기록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피고인 A의 여죄가 의심되어 계좌추적, 관련자 조사 등 적극적인 보완수사를 진행, 추가 범행과 추가 공범을 밝혀냈다고 파악했다.

검찰 관계자는 "시의원으로서 정책자금, 보조금 등이 적정하게 사용되는지 감독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오히려 농업인들에게 지원되어야 할 정책자금, 보조금을 부당하게 편취해 실체에 부합하는 처벌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jk9714@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2. 2스위스 리조트 폭발
    스위스 리조트 폭발
  3. 3강선우 제명
    강선우 제명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5. 5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