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토종 OTT 티빙, 디즈니 손잡고 '한류 붐 원조' 日 진출

뉴스1 이기범 기자
원문보기

티빙-디즈니+, 전략적 파트너십…"글로벌 진출 원년"

日 디즈니+ 내 '티빙 컬렉션' 출시…K-콘텐츠 순차 공개



티빙은 오는 11월 5일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일본 디즈니+ 내에 '티빙 컬렉션'을 공식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티빙 제공)

티빙은 오는 11월 5일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일본 디즈니+ 내에 '티빙 컬렉션'을 공식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티빙 제공)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디즈니와 함께 'K-콘텐츠' 붐의 원조 격인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티빙은 4일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5일부터 일본 디즈니+ 내 '티빙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즈니+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자사 OTT 내 로컬 OTT 브랜드관을 개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시장은 글로벌 OTT들의 격전지로 꼽힌다. 시장조사기관 프리시던스 리서치에 따르면 일본 OTT 시장은 2024년 기준 약 80억 달러(약 11조 500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2034년까지 연평균 22.5% 성장이 예상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콘텐츠 산업 시장 규모는 약 13조 3597억 엔으로 집계돼 2년 연속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규모 콘텐츠 시장이다.

디즈니+는 자사 블록버스터 및 로컬 콘텐츠에 최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K-콘텐츠를 결합해 차별화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 시장은 한류 붐을 이끈 만큼 K-콘텐츠 수요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디즈니+는 일본 OTT 시장에서 글로벌 플랫폼 3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번 티빙과의 협업으로 K-콘텐츠를 플랫폼 경쟁력으로 내세울 전망이다.

티빙 입장에서도 현지 시장 진입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K-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브랜딩과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직진출 형태로 갈 경우 현지화 운영 부담이 크지만, 이미 알려진 글로벌 플랫폼 내에 '숍 인 숍'(shop in shop) 형태로 진출할 경우 위험 부담은 줄이면서 브랜드는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티빙 제공)

(티빙 제공)


양사는 향후 이용자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적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일본 디즈니+ 내 브랜드관 형태로 입점하는 '티빙 컬렉션'은 5일부터 순차적으로 K-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티빙은 오리지널 시리즈 '친애하는 X'를 한국, 일본, 아태지역 등 총 19개국에 동시 공개한다.

티빙은 이번 일본 시장 진출을 계기로 올해를 해외 시장 공략 원년으로 삼아 향후 미국, 남미 등 시장으로 글로벌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일본에서 강력한 존재감과 오랜 역사를 가진 디즈니와의 파트너십은 티빙 콘텐츠를 현지 시청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 기회"라면서 "앞으로도 매력적인 K-콘텐츠를 전 세계 더 많은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이며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K-OTT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타모츠 히이로 월트디즈니컴퍼니 재팬 대표는 "이번 CJ ENM·티빙과의 협력은 그 여정의 중요한 이정표로, 매력적인 한국 스토리텔링에 디즈니+의 세계적 수준의 블록버스터와 현지 인기작을 결합함으로써 모든 세대의 시청자에게 더욱 풍성하고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4. 4이민성호 한일전
    이민성호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