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불편 줄이고 편의성 높였다…iOS 26.1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7가지 이유

ITWorld
원문보기

애플이 iOS 26 정식 버전을 일반에 공개한 지 한 달 남짓 만에 첫 번째 주요 업데이트인 iOS 26.1을 내놓았다. 이번 업데이트는 대규모 변화는 아니지만, 여러 새로운 설정과 인터페이스 개선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리퀴드 글래스 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부터 잠금화면과 음악 앱에 새롭게 추가된 제스처까지, iOS 26.1에는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변화가 담겼다. 지금 바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업데이트해야 할 이유를 알고 싶다면, 이번 iOS 26.1의 새로운 기능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리퀴드 글래스 가독성 개선

Foundry

Foundry


iOS 26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새롭게 도입된 리퀴드 글래스(Liquid Glass) 인터페이스다. 애플은 OS 전반을 보다 세련되고 현대적으로 보이게 하려 했지만, 이 시도는 호평만큼이나 불만도 적지 않았다.


이에 애플은 여러 차례의 미세 조정 끝에 사용자에게 직접 인터페이스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iOS 26.1에서는 리퀴드 글래스의 외형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토글 옵션이 추가됐다. 이제 사용자는 투명도를 유지하는 ‘클리어(Clear)’ 모드와, 불투명도를 높여 대비를 강화하는 ‘틴티드(Tinted)’ 모드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리퀴드 글래스’에서 자신에게 맞는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iOS 26에서 리퀴드 글래스 효과에 불만을 느꼈던 사용자라면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틴티드 모드가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반대로 기존 리퀴드 글래스의 투명한 효과를 선호한다면 아무런 조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애플이 해당 디자인을 철회할지 걱정할 필요도 없다.


알람 놓치는 일은 이제 끝

Foundry

Foundry


iOS 26은 아이폰 사용자의 일상에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왔다. 바로 알람 인터페이스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애플이 알람 종료 버튼을 기존보다 훨씬 크게 만들고, 다시 알림 버튼 바로 아래에 같은 크기의 색상만 다른 형태로 배치한 점에 불만을 제기했다.


그 결과, 아침에 다시 알림 버튼을 누른다는 게 실수로 알람을 완전히 꺼버리는 바람에 늦잠을 잤다고 호소하는 사용자가 많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OS 26.1에서는 알람 인터페이스가 다시 조정됐다. 애플은 새롭게 ‘밀어서 중단’ 기능을 도입해 알람을 완전히 끄려면 사용자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손가락을 밀어야 하도록 변경했다. 다만 이 방식이 번거롭다고 느끼거나 이전처럼 버튼을 눌러 끄는 방식을 선호한다면 간단히 설정을 바꿀 수 있다.


iOS 26.1 설치 후 ‘설정 > 손쉬운 사용 > 터치’로 들어가 ‘단일 터치 동작 선호(Prefer Single-Touch Actions)’ 옵션을 활성화하면, 새 스와이프 제스처 대신 기존의 알람 종료 버튼이 다시 나타난다.


의도치 않은 카메라 실행 방지

iOS에서는 사용자가 잠금화면에서 카메라 버튼을 제거할 수 있는 옵션을 이미 제공한다. 하지만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여전히 카메라 앱이 열리는 점은 그대로였다. iOS 26.1에서는 이런 동작까지 완전히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설정 > 카메라’로 이동해 ‘잠금화면에서 밀어서 카메라 열기’ 옵션을 끄면 잠금화면에서 손가락을 밀어도 카메라 앱이 실행되지 않는다. 물론 여전히 다른 방법으로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6 이상 모델에서는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눌러 실행할 수 있지만, 이 기능 역시 원하지 않는다면 비활성화할 수 있다.


잠금화면을 밀어서 카메라를 여는 기능은 편리함을 위해 설계됐지만, 일부 사용자는 주머니 속에서 아이폰이 오작동으로 카메라를 실행해 배터리가 과도하게 소모된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만약 이런 문제를 겪고 있다면, iOS 26.1 업데이트가 해결책이 될 것이다.


밀어서 다음 곡으로 넘기기

Foundry

Foundry


iOS 26.1에서는 애플 뮤직 앱에서 곡을 건너뛰거나 이전 곡으로 돌아가는 과정이 한층 간편해졌다. 이제 전체 화면 플레이어를 열거나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미니 플레이어에서 손가락을 스와이프하는 것만으로 다음 곡이나 이전 곡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업데이트 후 직접 시도해 보자. 앨범이나 재생목록을 재생한 뒤 플레이어를 최소화하고, 미니 플레이어 영역에서 손가락을 좌우로 밀면 된다. 혁신적인 변화는 아니지만, 매번 버튼을 눌러야 했던 기존 방식보다 훨씬 매끄럽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더 다양한 언어로 확장된 애플 인텔리전스

2024년 처음 공개된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는 애플이 선보인 AI 기반 기능 모음이다. 여기에는 문장 교정과 요약을 돕는 글쓰기 도구, 사용자가 직접 이모티콘을 생성할 수 있는 젠모지(Genmoji), 그리고 아이폰 카메라를 활용해 사물을 검색할 수 있는 비주얼 인텔리전스(Visual Intelligence) 등이 대표적이다.


기존에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브라질), 스페인어, 중국어(간체), 일본어, 한국어 등 9개 언어만 지원했지만, iOS 26.1에서는 지원 언어가 대폭 확대됐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언어는 중국어(번체), 덴마크어, 네덜란드어, 노르웨이어, 스웨덴어, 포르투갈어(포르투갈), 베트남어, 튀르키예어 등이다.


해당하는 사용자는 아이폰 15 프로 이상 모델에서 iOS 26.1 업데이트 후 ‘설정 > 애플 인텔리전스 및 시리’로 이동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활성화하면 새로운 지원 언어를 바로 선택할 수 있다.


보안 취약점, 자동으로 신속 패치

Foundry

Foundry


iOS 26.1에서는 기존 ‘신속 보안 대응(Rapid Security Responses)’ 기능이 ‘보안 개선(Security Improvements)’으로 새롭게 개편됐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별도로 iOS 새 버전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최신 보안 패치를 자동으로 설치한다.


기기를 항상 최신 보안 상태로 유지하고 싶다면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백그라운드 보안 향상’으로 이동해 ‘자동 설치’ 옵션을 활성화하면 된다. 겉보기엔 작은 변화처럼 보이지만, 많은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잊고 지나치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 기능의 의미는 크다. 이제 사용자는 별도의 조작 없이도 보안 취약점을 빠르게 차단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 돌아온 ‘슬라이드 오버’

Foundry

Foundry


아이패드 사용자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아이패드OS 26.1에서는 한동안 사라졌던 멀티태스킹 기능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가 다시 돌아왔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하나의 앱을 다른 앱 위에 겹쳐 띄워서 화면에 항상 표시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아이패드OS 26은 창 관리와 멀티태스킹 기능을 여러 면에서 개선했지만, 슬라이드 오버 기능이 빠지면서 아쉬움을 토로하는 사용자가 많았다. 애플은 이런 피드백을 반영해 이번 업데이트에서 해당 기능을 복원했다. 이제 어떤 앱 창에서도 왼쪽 상단의 초록색 크기 조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슬라이드 오버를 다시 활성화할 수 있다.


지금 업데이트 가능

이미 iOS 26으로 업데이트한 사용자라면 이번 26.1 버전이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한층 강화하고 여러 유용한 기능을 더해줄 것이다. 아직도 iOS 18을 사용 중이라면, 지금이 iOS 26으로 업그레이드할 최적의 시기다. iOS 26.1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개선점과 새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동하면 iOS 26을 지원하는 모든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다.


dl-itworldkorea@foundryco.com



No Author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Foundry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2. 2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3. 3한덕수 내란 혐의
    한덕수 내란 혐의
  4. 4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5. 5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