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공흥지구 특혜 의혹' 최은순·김진우 특검 출석…묵묵부답

더팩트
원문보기

특검, 증거인멸 확인 예정…대질 조사 가능성도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모친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김건희 여사의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5.11.04./뉴시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모친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김건희 여사의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5.11.04./뉴시스


[더팩트ㅣ정채영·정인지 기자] 김건희 여사의 모친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가 김 여사 연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최 씨와 4일 오전 9시34분 특검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도착했다.

최 씨에 대한 특검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김 씨는 증거인멸 등 혐의로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최 씨는 '경찰에서 무혐의 판단한 의혹에 대해 특검에서 다시 수사하는 것에 어떤 입장인지',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 축하 카드와 경찰 인사 문건은 누가 가져갔는지', '증거인멸한 이유가 뭔지', '금거북이를 보관한 이유가 뭔지' 등 묻는 취재진의 말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은 채 조사실로 향했다.

함께 도착한 김 씨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뒤따라 도착한 김 씨 측 변호인은 '대질조사 가능성'을 묻는 말에 "(특검에서) 따로 조사하다가 진술이 맞지 않으면 할 수 있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특검은 이날 조사에서 두 사람을 상대로 공흥지구 개발부담금 면제 등 특혜 의혹을 집중 추궁한 뒤 김 여사 청탁 의혹과 관련한 증거인멸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이 의혹은 지난 2023년 5월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종점이 기존 양평군 양서면에서 김 여사 일가가 보유한 땅 28필지(2만 2663㎡)가 있는 강상면으로 변경됐다는 내용을 토대로 한다. 특검은 최 씨와 김 씨가 대표로 있는 가족기업 이에스아이엔디가 공흥지구(2만2411㎡·350가구) 개발 사업 과정에서 개발부담금 면제와 인허가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다만 특검은 수사 속도에 따라 이번 조사에서는 양평 공흥지구와 관련된 개발부담금 면제, 인허가 등 특혜 의혹을 먼저 확인할 방침이다.


특검은 최근 김 여사 일가가 운영하는 경기 남양주의 한 요양원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경찰 인사 리스트'와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이 전달한 '당선 축하 카드'가 재압수수색 당시 사라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섰다.

또 특검팀은 지난 7월 김 씨의 장모 거주지를 압수수색하면서 이우환 화백의 그림과 반클리프 앤 아펠 목걸이 등을 확보했다. 당시 특검은 김 여사 일가가 해당 물품을 김 씨의 장모 거주지로 옮긴 것을 두고 증거 은닉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해 왔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로저스 쿠팡 출국
    로저스 쿠팡 출국
  2. 2한일 협력
    한일 협력
  3. 3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4. 4김선호 고윤정 만남
    김선호 고윤정 만남
  5. 5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