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속보] 국힘, 李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침묵시위…역대 두 번째

헤럴드경제 김해솔,김진
원문보기
“秋구속영장 청구, 야당탄압이자 정치보복”
‘검은 마스크’ 끼고 본회의장 앞 침묵 시위
張 “이제 전쟁…李마지막 시정연설돼야”
宋 “김문수·권영세도 정치보복성 수사”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 송언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 탄압’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 송언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 탄압’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김해솔·김진 기자] 국민의힘이 4일 이재명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전면 보이콧’을 결정했다.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내란특검)이 전날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반발하며 전면 대여 투쟁에 나선 것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시정연설에 야당이 불참하는 건 윤석열 정부 첫 해였던 2022년 10월25일 이후 역대 두 번째다.

최수진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시정연설을 앞두고 열린 의원총회가 종료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저희는 본회의장 들어가지 않는 걸로 결정했다. 보이콧한다”며 “로텐더홀에서 강력히 규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원내수석대변인은 “특히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강력히 규탄할 것”이라며 “이건 야당 탄압이고 정치적인 보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로텐더홀에서 ‘검은 마스크’를 끼고 침묵시위를 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검은색 양복과 넥타이를 매는 등 ‘상복’ 차림으로 국회에 등원했다.

국민의힘은 전날 내란특검이 비상계엄 사태 당시 원내대표였던 추경호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직후부터 시정연설 보이콧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추 원내대표 뿐만 아니라 김문수 전 국민의힘 대선 후보, 권영세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 야권 인사들을 겨눈 수사기관의 칼날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면서 결국 보이콧이 결정됐다. 김 전 후보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앞서 검찰에 불구속 송치됐고, 권영세 전 위원장은 올해 설 연휴를 앞두고 유튜버들에게 명절 선물을 보낸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장동혁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제 전쟁이다”라며 “이제 우리가 나서서 이재명 정권을 끌어내리기 위해서 모든 힘을 모아야 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대표는 “이재명의 5개 재판이 재개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모아야 될 때”라며 “그것이 국민의 명령”이라고 했다. 이어 “오늘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서 국회에 온다”며 “이번이 마지막 시정연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원내대표도 “야당의 전직 대통령 후보와 비대위원장, 원내대표에 대한 정치 보복성 수사로 국민의힘을 부정하고 500만 당원 동지를 모독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표는 “조은석 특검은 추경호 전 원내대표 대해 없는 죄를 만들어 짜 맞춘 ‘답정너식’ 영장을 쳤다. 영장도 부실하기 짝이 없다”며 “공모도 없었는데 어떻게 내란 주요임무 종사자로 영장을 친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야당을 내란 세력, 위헌 정당으로 몰아 해산시키고야 말겠다는 야당 탄압, 야당 말살, 정치 보복 수사이고 영장”이라고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월 대선이 끝나고 난 뒤 제일 먼저 본회의를 열어서 특검법을 ‘이재명 정권 1호 법안’으로 통과시켰다. 그리고 주말 밤 11시가 넘은 시각에 특검을 임명했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했다.

한편 윤석열 전 대통령 당선 직후였던 2022년 10월25일 국회 시정연설에는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역대 처음으로 보이콧을 선언하고 불참했다. 당시 민주당 의원들은 로텐더홀에 모여 ‘국회무시 사과하라’ 등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2. 2맨유 뉴캐슬 승리
    맨유 뉴캐슬 승리
  3. 3살라 결승골
    살라 결승골
  4. 4김병기 의원직 사퇴
    김병기 의원직 사퇴
  5. 5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김건희 로저비비에 의혹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