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민주, '재판중지법' 추진 않기로…尹, 곽종근과 재공방

연합뉴스TV 최병윤
원문보기


<출연 : 박원석 전 국회의원 · 이용호 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이 현직 대통령의 형사재판을 중단하는 내용의 이른바 '재판중지법'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통령이나 정청래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는데요.

한편,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 출석한 윤석열 전 대통령은 법정에서 증인으로 나온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과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박원석 전 국회의원, 이용호 전 국회의원,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민주당에선 '재판중지법' 대신 '국정안정법'이라고 불러달라면서 이달 내로, 정기국회 내 처리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루 만에 한 걸음 물러났습니다. 민주당에선 당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결정하고, 대통령실과도 조율을 거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국민의힘에선 민주당의 갑작스러운 입장 변화를 믿을 수 없다면서 법안 폐기와 함께 이 대통령이 직접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어요?


<질문 2> 대통령실 강훈식 비서실장도 나섰습니다. 헌법상 현직 대통령 형사재판은 중지된다는 게 다수 해석이라며, 관련 입법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을 정쟁의 중심에 끌어넣지 말라고 덧붙였는데요. 대통령실이 직접 나선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지난 30일, 자신의 내란 협의 재판에 16차례 연속 불출석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이 약 4개월 만에 법정에 출석했습니다.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출석했는데 윤 전 대통령이 직접 질문에 나서며 공방을 벌였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곽 전 사령관을 다시 신문했고, 곽 전 사령관이 작심 발언을 쏟아낸 건데요. 두 사람의 공방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경주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결과를 두고 여야의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역대급 성공"이라며 실리를 챙겼다고 극찬했지만, 국민의힘은 "소리만 요란한 빈 수레 외교"라고 비판했습니다. '정상외교 슈퍼위크'를 보낸 이 대통령의 양자외교와 다자외교,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5> 이재명 대통령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 설명을 위한 시정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취임 후 두 번째 시정연설인데, 신속한 예산 처리를 위한 여야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는 예산안을 두고도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보없는 심사로 정해진 시한을 넘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