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장모 최은순,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4일 특검 조사

한겨레
원문보기
김건희 여사 어머니 최은순씨가 지난해 5월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출소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김건희 여사 어머니 최은순씨가 지난해 5월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출소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김건희 여사의 어머니 최은순씨가 오는 4일 민중기 특별검사팀에 출석해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관련 조사를 받는다.



특검팀은 오는 4일 오전 ‘양평 공흥지구 의혹’ 등과 관련해 김 여사 어머니 최은순씨, 오빠 김진우씨를 소환 조사한다.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은 김 여사 일가 회사인 이에스아이엔디(ESI&D)가 공흥지구(2만2411㎡·350가구) 개발 사업 과정에서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에스아이엔디는 2011~2016년 양평군 공흥리 일대에 도시개발사업을 벌여 350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지었는데, 이 과정에서 개발부담금이 한 푼도 부과되지 않았고 사업 시한도 뒤늦게 소급 연장되는 등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개발부담금 담당자였던 양평군청 공무원이 특검 조사를 받은 뒤 스스로 목숨을 끊어 수사가 멈칫했지만, 김 여사 일가로 조사를 확대하며 수사를 재개한 모양새다.



최씨는 특검에 처음 출석하게 되며 김 여사 오빠 김씨는 세번째 출석이다. 특검팀은 지난달 31일에는 최씨의 옛 동업자인 김충식씨를 불러 국고손실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씨는 이에스아이엔디의 전신인 방주산업에서 이사로 재직했다.



특검팀은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과 관련한 매관매직 의혹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은 이번주 중으로 이른바 ‘금거북이 매관매직’ 의혹에 연루돼 있는 이 전 위원장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특검팀은 지난 7월 김 여사 일가가 운영하는 요양원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금거북이와 함께 이 전 위원장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쓴 당선 축하 편지를 발견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금품을 받고, 이 전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는 데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한, 특검팀은 이 전 위원장이 김 여사에게 국가교육위원장으로 임명되기 직전인 2022년 9월 한지 복주머니 액자를, 2023년에는 국가교육위원회 직원을 통해 세한도 복제품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이 전 위원장은 아직 참고인 신분이지만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 여사가 지난해 9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종묘 망묘루에 외부인들을 초대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신수진 전 대통령실 문화체육비서관도 오는 4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한다. 신 전 비서관은 이 과정에서 국가유산청 직원들에게 청소와 신실 개방 등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지난 9월9일 관련 수사에 착수했고, 김 여사를 수행한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이재필 궁능유적본부장 등을 소환 조사했다.



주말인 오는 8일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명태균씨가 특검팀에서 대질 조사를 받는다. 오 시장은 2021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공천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인 명씨로부터 미공표 여론조사 13건을 받은 뒤 자신의 후원자인 김한정씨에게 비용을 대납하게 한 혐의를 받는다. 오 시장은 지난 5월25일 특검팀 출범 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한 차례 조사를 받았으나, 특검팀 소환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현은 기자 mix@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2. 2이현주 리그 2호골
    이현주 리그 2호골
  3. 3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4. 4정경호 프로보노
    정경호 프로보노
  5. 5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