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티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1.5경기 차이인데 LG는 53억, 한화는 17억… 한화 더 씁쓸하다, 이래서 우승해야 한다

스포티비뉴스 김태우 기자
원문보기

[스포티비뉴스=김태우 기자] 올해 역대 최다 관중 신기록을 쓰며 흥행 가도를 달린 KBO리그는 포스트시즌 모든 경기에도 관중석을 다 채우며 돌풍을 이어 갔다. “표가 없어서 못 산다”는 옛말이다. “그냥 일찌감치 포기하고 다른 대안을 찾는다”가 올해 이야기였다.

올해 포스트시즌 16경기(와일드카드 결정전 3경기·준플레이오프 4경기·플레이오프 5경기·한국시리즈 5경기)는 모두 매진됐다. 대구·인천·잠실이라는 수용 규모가 큰 경기장을 오갔고, 여기에 대전도 신구장 이전으로 예전보다 많은 팬들을 받다보니 입장권 수익도 역대 최고였다. KBO에 따르면 올해 포스트시즌 입장권 수익은 약 157억 원이다. 이는 지난해 기록했던 역대 신기록인 약 146억 원보다 훨씬 더 많은 새 신기록이다.

이제 배당금의 계절이 왔다. 일단 전체 입장 수익 중 행사 및 경기 운영에 들어간 돈은 빼야 한다. 대개 매년 43~45% 정도가 운영 비용이다. 중간값인 44%를 계산하면 구단들에게 돌아갈 배당금 규모는 약 88억 원 선이다.


규정에 따르면 배당금은 정규시즌 우승 팀 LG가 20%(약 17억6000만 원)을 먼저 당긴다. 정규시즌 우승 팀에게 주어지는 특권이다. 남은 80%(약 70억4000만 원)을 포스트시즌 성적 순서대로 준다. 한국시리즈 우승 팀(LG)이 50%, 한국시리즈 준우승 팀(한화)이 24%, 플레이오프 패배 팀(삼성)이 14%, 준플레이오프 패배 팀(SSG)이 9%, 그리고 와일드카드 결정전 패배 팀(NC)이 3%를 들고 간다.

아직 정확하게 다 계산이 된 것은 아니지만 LG는 정규시즌 우승 자격과 한국시리즈 우승 자격을 모두 합쳐 약 52억8000만 원을 수령할 전망이다. 약 53억 원 수준이다. 반대로 정규시즌 당시 LG와 치열한 선두 싸움을 벌였으나 1.5경기 차이로 2위에 머물렀고, 끝내 한국시리즈 준우승에 그친 한화는 약 17억 원을 배당금으로 받는다. 성적에 그렇게 차이가 난 것도 아닌데 배당금은 36억 원이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규정상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정규시즌 우승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KBO리그에서 배당금은 하나의 훈장이기도 하다. 성적순으로 배분되는 포스트시즌 배당금 제도가 갑자기 생긴 것도 아니다.



1위 LG와 2위 한화 선수들이 받는 보너스 격차는 더 커진다. 보통 우승을 하면 모그룹에서 보너스가 나온다. 우승 배당금과 모그룹 보너스를 합쳐 전체 파이가 결정되고, 이를 고과 순으로 배분한다. 선수는 물론 코칭스태프, 고생한 프런트의 통장도 같이 두둑해진다. 그런데 과거에 이 보너스 규모가 천차만별이었다. 한 구단에서 ‘기분 좋다’고 너무 화끈하게 보너스를 푼 바람에 다른 구단의 볼멘소리를 들은 적도 있었다.

그래서 최근에는 우승 배당금의 최대 50%를 모그릅 보너스 상한선으로 합의해 제한하고 있다. 올해 LG가 이 상한선을 꽉 채워 보너스를 지급한다면 20억 원대 중반의 돈이 야구단으로 더 흘러가게 된다. 우승 배당금과 합치면 거의 80억 원 수준이다. 반대로 한화는 보너스가 없다. 양팀에서 똑같은 활약을 한 선수가 있다고 가정하면 지급액은 엄청난 차이가 난다.

이래서 선수들과 구단은 ‘통합 우승’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경험적으로 연말 보너스가 확 달라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만약 한화가 정규시즌 우승을 차지하고,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했다고 가정하면 한화와 LG의 포스트시즌 배당금은 거의 엇비슷한 수준이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돈방석에 앉을 수 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합숙맞선 상간녀 의혹
  2. 2호남 서해안 대설
    호남 서해안 대설
  3. 3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
  4. 4구혜선 카이스트 졸업
    구혜선 카이스트 졸업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스포티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