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실생활 파고든 '미래 화폐' 스테이블코인…세계 곳곳 도입 준비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신용카드나 화폐를 대체할 미래의 화폐로 불리는 게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미국에선 몇 달 전, 관련 법안이 통과됐고 곳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스테이블 코인이 각 나라의 돈을 미국으로 빨아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먼저, 박준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세계 3대 미술관 중 한 곳인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입니다.

매년 전세계에서 수백만명의 관람객이 몰려드는 곳이지만, 운영은 입장료보다 대부분 개인 기부금과 기업들의 후원금으로 이뤄집니다.


미술관 입구에는 이렇게 기부함이 놓여져 있습니다.

달러 등 일반화폐나 신용카드로 기부금을 낼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비트코인이나 스테이블코인 같은 암호화폐로도 기부가 가능해졌습니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해 비트코인으로 햄버거를 구매하면서 유명세를 탄 맨해튼의 한 술집입니다.

지금까진 비트코인만 받았지만, 이젠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파키아/비트코인 결제 허용 술집 운영자 : 테더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은 매우 흥미롭기 때문에 결제 인프라 업체들과 시스템 도입을 위해 논의 중입니다.]


지난 7월 스테이블코인 기본법인 '지니어스 액트'가 통과된 미국에선 금융 시장 판도도 바뀌고 있습니다.

지난해 달러에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의 연간 송금액만 총 27조60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거의 4경원에 육박합니다.

이미 글로벌 신용카드사인 비자와 마스터카드의 연간 거래량을 넘어섰습니다.

아르헨티나, 케냐 등 자국 통화 가치가 불안정한 나라들의 경우 스테이블코인을 선호하면서 결제 빈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야 캐들/ 솔라나(블록체인) 재단 결제 부문 총괄 : 비자, 쇼피파이뿐 아니라 최근엔 페이팔도 솔라나를 스테이블코인 발행 회사로 선택했습니다. 법정화폐를 스테이블코인으로 바꾸거나 돈을 보내고 물건과 서비스 등을 구매할 때도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하는 나라들은 이미 많이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JP모건은 이미 기존 은행 예금을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해 시범 운영 중입니다.

세계 최대 수탁은행인 뱅크오브뉴욕멜론도 리플이 발행한 달러 스테이블코인의 보관을 맡기로 했습니다.

[데이비드 여맥/NYU 스턴경영대학원 교수 : 아시다시피, 그들(전통 금융권)은 기술을 채택하거나 사라져야 할 겁니다. 저는 금융 산업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박대권 영상편집 류효정 영상디자인 강아람]

박준우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