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李 대통령, 인니 대통령과 KF-21 등 안보 협력 넘어 미래 동맹으로

전자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에게 KF-21 등 안보 협력이 결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국 대통령은 지금의 경제 및 방위 분야 교류를 통해 더 밀접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자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재명 대통령,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경주=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일 APEC 정상회의장인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5.11.1     xyz@yna.co.kr

이재명 대통령,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경주=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일 APEC 정상회의장인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5.11.1 xyz@yna.co.kr


이 대통령은 1일 오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 정상은 상호 국정에 대한 덕담을 주고 받는 한편, 경제·안보 전방위 협력 강화의 뜻을 모았다.

이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와 대한민국은 많은 세월 동안에 많은 영역에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왔다”면서 “무역, 투자 이런 경제 분야뿐만이 아니라 안보, 방위분야에서까지 아주 높은 고도의 협력 관계를 이뤄왔는데 앞으로도 더 밀도 있는 협력 관계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특히 군사 안보 분야에서 전투기 공동 개발 같은 아주 깊이 있는 협력 관계가 맺어졌는데, 더 큰 결과로 되돌아오게 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현재 인도네시아가 참여하고 있는 KF-21 개발 프로젝트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인도네시아는 2016년 1월 KF-21 개발비 20%(약 1조6200억원)를 내년 6월까지 부담하는 대가로 핵심 기술을 이전 받기로 했었다. 하지만, 개발비를 제때 납부하지 않았고, 인도네시아 국적 파견 직원이 관련 기술 물건을 유출하려다 적발된 사례도 있다.

KF-21 이슈가 정상회담 테이블에서 언급됐지만, 바로 양국 정상간의 의견이 오고가지는 않았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민감한 사안이니 KF-21 문제를 비공개롤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플라보워 대통령의 국정을 추켜세우며 분위기를 풀어가는 모습도 연출했다. 인도네시아의 '반둥정치'(제 3세계 국가들이 식민주의 반대 및 평화와 주권 존중을 강조한 선언 등)를 언급하며, “대한민국이 현재 취하고 있는 외교 안보 전략에서도 아주 든든한 큰 기준이 되고 있다. 매우 불안정한 안보 환경 속에서 프라보워 대통령께서 가진 경험을 저에게나 대한민국에 많이 전수해주시길 부탁 드린다”고 했다.

지난 9월 계획됐다 불발된 국빈 방한도 다시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빠른 시간 내에 국빈 방문을 해 주시기를 요청 드리고, 우리 국민이 전적으로 크게 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국빈 방한할 수 있도록 외교장관에게 지시를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K-컬쳐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했다. 그는 “언제 너무도 아름다운 갈라 만찬을 준비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린다”면서 “매우 흥미로운 공연이었고, 아무리 봐도 대한민국은 음악과 춤 등으로 전 세계를 제패할 것 같다”고 말했했다.


플라보워 대통령은 “저희는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경제에 참여하는 데 있어서 매우 개방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경제적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KF-21 사업에 대한 후속 논의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와 관련된 논의들이 지속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가격이라든가 펀딩 계획 등 경제성에 대해서도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정부 관료들 뿐만 아니라 기술진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조정형 기자 jeni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전재수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
  2. 2윤석화 별세 오보
    윤석화 별세 오보
  3. 3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4. 4이재성 16강 진출
    이재성 16강 진출
  5. 5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한국은행 관봉권 강제수사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