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APEC 2025] 李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첫 정상회담…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전자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경주=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경북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5.11.1     superdoo82@yna.co.kr (끝)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경주=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경북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5.11.1 superdoo82@yna.co.kr (끝)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오후 3시 30분께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공식 환영식을 마치고 본격적인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한중 경제협력과 관계 복원,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 등에 관한 내용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정상 간 친교를 다지기 위한 마련한 별도 시간에는 이 대통령이 국빈 자격으로 방한한 시 주석을 위해 본비자 나무로 제작된 바둑판과 나전칠기 자개 원형쟁반을 선물로 전달한다.

대통령실은 “바둑판은 양 정상이 모두 바둑을 좋아한다는 점과 11년 전 시 주석 방한 시 우리 측이 바둑알을 선물했다는 점을 고려해 준비했다”며 “원형쟁반은 오래 이어져 온 한중간 우호 관계를 지속 계승·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는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폐회 직후 기자회견에서 한중 관계와 관련해 “아직 완전히 정상화, 회복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실질적인 관계 회복과 협력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단순한 회복을 넘어서 서로에게 도움되는 협력의 길을 다시 찾아가야 한다”며 특히 경제 분야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주=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2. 2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