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엔비디아 “韓에 GPU 26만장 공급”…소버린 AI부터 삼성·SK·현대차·네이버 등 ‘AI 인프라 구축’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원문보기
[APEC 2025] [인더AI] 엔비디아, 정부·삼성·SK·현대차·네이버와 대규모 협력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엔비디아가 한국에 총 26만개의 GPU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자주형 인공지능(AI) ‘소버린 AI(Sovereign AI)’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국내 대표 기업들의 AI 생태계 인프라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31일 엔비디아는 한국의 인프라와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주요 AI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방한 일정과 맞물려 이뤄졌다. 전날 방한한 황 CEO는 현재 이날 경주 APEC CEO 서밋 오후 연사로 나서며, 연이어 엔비디아 APEC 기자간담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레이몬드 텟 엔비디아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총괄 부사장이 진행했다. 그에 따르면 한국 정부와 삼성전자, SK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네이버클라우드 등 5개 기관이 이번 협력의 주체로 참여한다. 정부는 최대 5만장, 삼성전자·SK그룹·현대자동차그룹은 각각 최대 5만장, 네이버클라우드는 6만장의 GPU를 도입한다. 이로써 총 26만개의 GPU가 한국 내 AI 인프라 확충에 투입된다.

정부는 자국 내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버린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자주형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최대 5만개의 GPU를 활용한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한다. 반도체 제조의 속도와 수율을 높이는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중심으로, 네모트론 모델·CUDA-X·쿠리소 라이브러리·옴니버스 등 엔비디아의 기술이 활용된다. 삼성은 또한 엔비디아 코스모스와 아이작짐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세대 가정용 로봇 개발에도 나선다.

SK그룹은 반도체 연구와 생산을 위한 AI 팩토리 및 산업용 클라우드 인프라를 설계한다. 그룹 차원에서 최대 5만개의 GPU를 도입하고, SK텔레콤은 RTX 프로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GPU 기반의 자주형 인프라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국내 제조기업들이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및 로보틱스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AI 기반 모빌리티 혁신에 집중한다. 최대 5만개의 블랙웰 GPU를 투입해 자율주행·스마트팩토리·로보틱스용 대규모 모델을 학습하고, 약 30억달러 규모의 공동 투자를 통해 한국 내 ‘피지컬 AI’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6만개의 블랙웰 GPU를 기반으로 AI 인프라를 확장한다. 이는 기존 국내 AI GPU 총량을 약 6만5000개에서 30만개 이상으로 늘리는 핵심 축으로, 한국이 글로벌 AI 리더 국가로 도약할 기반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엔비디아는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엔씨AI, SK텔레콤, 업스테이지 등과 협력해 네모·네모트론 오픈모델을 활용한 AI 추론형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공동 개발한다.


LG와는 로보틱스 및 암 진단 지원 모델 ‘엑사원’을 중심으로 스타트업과 학계 연구를 지원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는 국가 슈퍼컴퓨터 ‘한강’을 기반으로 양자컴퓨팅(Quantum Computing) 연구를 추진한다.

레이몬드 텟 부사장은 “한국이 미래의 도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대학·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며 “현재 750여개 스타트업이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한국의 AI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미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밝다. 한국의 기술 생태계는 에너지와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고 덧붙였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2. 2최유리 수원FC 위민
    최유리 수원FC 위민
  3. 3이재명 대통령 시험대
    이재명 대통령 시험대
  4. 4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5. 5정몽규 축구협회 신년사
    정몽규 축구협회 신년사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