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올 추석 예매 오류 0건"…NHN클라우드, SR 전체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아이뉴스24 윤소진
원문보기
SR 통합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사업 완료
"SRT 예매 대기 시간 50%·민원 건수 65% 감소"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NHN클라우드는 SRT 운영사 에스알(SR)이 운영하는 모든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하고, 추석 명절 예매 기간 중 오류 없는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했다고 30일 밝혔다.

NHN 클라우드 CI. [사진=NHN 클라우드]

NHN 클라우드 CI. [사진=NHN 클라우드]



NHN클라우드는 2023년 SR의 ‘통합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구축 및 운영’ 사업을 수주한 이후, 지난 7월 예약 발매 시스템 등 대국민 서비스와 내부 업무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3년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로 △시스템 구조 개선 및 확장성 확보 △보안 환경 강화 △백업 환경 개선 등을 목표로 진행했다.

SR은 올해 추석 예매 오픈 전, 클라우드 환경의 장점을 활용해 웹 서버 및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등을 평소 대비 30배까지 유연하게 확장했다. 그 결과 올해는 서버 과부하나 서비스 작동 중단 등 장애 없이 오류 0건을 기록했으며, 전년 추석 대비 예매 대기 시간은 50%, 민원 건수는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버 확장에 따른 비용과 인력 부담도 줄었다. 기존 온프레미스(구축형) 환경에서는 예매 시즌에 대비해 한 달 전부터 물리 서버를 임차하고 설치하는 번거로움과 높은 비용이 발생했다.

반면 클라우드 전환 이후에는 별도의 장비 설치나 호환 작업 없이 몇 번의 조작만으로 서버 확장이 가능했으며, 오히려 더 많은 서버를 사용하고도 이전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예약 발매 시스템의 접근 속도도 향상됐다. 메인 페이지 응답 시간은 기존 구축형 환경 대비 약 25% 단축돼 국민들이 끊김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의 B2C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결과, 올 추석 국민들이 클라우드 전환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귀중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공기관에 클라우드를 공급하여 원활한 행정 수행을 지원하고, 국민 모두가 더욱 편리하게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2. 2김경 귀국 공천헌금
    김경 귀국 공천헌금
  3. 3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4. 4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5. 5흑백요리사2 후덕죽 감사
    흑백요리사2 후덕죽 감사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