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3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백악관 이어 트럼프도… 李 대통령 ‘총리’로 썼다가 뒤늦게 수정

조선일보 문지연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백악관 유튜브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소셜미디어에 이재명 대통령을 ‘총리’로 잘못 표기했다가 수정했다.

트럼프는 30일 트루스소셜에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글을 쓰며 “훌륭한 총리(a great Prime Minister)와 함께한 훌륭한 방문이었다”고 적었다. 이 대통령을 ‘총리’로 잘못 표기한 것이다. 이후 트럼프는 이 부분을 ‘훌륭한 한국의 대통령’(a great President of South Korea)으로 수정했다.

앞서 전날엔 백악관이 한미 정상회담 생중계 영상을 유튜브로 내보내며 트럼프가 한국 ‘총리’(Prime Minister)와 회담했다고 오기하기도 했다. 이 역시 현재는 수정된 상태다.

트럼프가 소셜미디어 글에서 이 대통령을 '총리'로 오기했다. 현재는 수정된 상태. /트루스소셜

트럼프가 소셜미디어 글에서 이 대통령을 '총리'로 오기했다. 현재는 수정된 상태. /트루스소셜


나라별로 국가 수반 명칭이 다른 탓에 이런 실수는 종종 일어나지만 외교 무대에선 큰 결례로 여겨진다. 트럼프는 최근에도 가자지구 평화협정 서명을 위해 각국 지도자가 모인 자리에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를 ‘대통령’이라고 칭한 바 있다.

당시 카니 총리가 “승진시켜줘서 기쁘다”고 농담했으나, 양국의 냉랭한 관계를 보여주듯 트럼프는 “내가 그랬나” “적어도 주지사라고 하진 않았나”라고 반응했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원샷 국제뉴스 더보기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대통령 정원오 칭찬
    대통령 정원오 칭찬
  3. 3이태석 프리킥 골
    이태석 프리킥 골
  4. 4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5. 560대 남편 살해
    60대 남편 살해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