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IT썰] 캐릭터와 연애하다 '사망'…캐릭터AI "청소년 이용 금지"

머니투데이 박건희기자
원문보기
캐릭터ai

캐릭터ai



14세 소년이 가상 세계 속 캐릭터에 애정을 갖다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 사건과 관련, 해당 플랫폼을 운영하는 미국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캐릭터AI'가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이용을 금지하는 계획을 내놨다.

29일(현지 시각) 캐릭터AI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내달 25일부터 18세 미만 이용자가 AI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고 밝혔다. 캐릭터AI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가상세계 속 다양한 캐릭터와 대화하는 것 같은 '롤플레잉'(역할 놀이) 플랫폼을 제공한다.

먼저 18세 미만 사용자의 채팅 이용 시간을 하루 2시간으로 제한한다. 일일 이용 시간을 점차 축소해 내달 25일부터 미성년자는 채팅을 이용할 수 없다.

사용자 연령 구분을 위해서 자체 개발한 연령 확인 시스템과 더불어 연령 확인 시스템 기업 '페르소나'와 파트너십을 맺고 검증을 강화한다. 아울러 AI 안전성을 확인하는 독립 비영리 기관 'AI안전연구소'를 설립해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캐릭터AI는 14세 소년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이유로 유가족에게 소송을 당했다. 지난해 10월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캐릭터AI 앱에서 챗봇과 수개월 간 대화하던 14세 청소년이 특정 캐릭터에 깊은 정서적 애착을 갖게 됐고, 점차 현실 세계와 멀어지다 끝내 숨졌다.

캐릭터AI는 이날 조치 발표 후 "청소년이 AI와 채팅할 때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완벽히 제어하더라도 개방형 AI 채팅이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며 "여러 측면에서 동종 업계보다 보수적인 조치지만 옳은 일이라고 본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IT썰

IT썰



박건희 기자 wiss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2. 2비예나 트리플크라운
    비예나 트리플크라운
  3. 3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4. 4지성 판사 이한영
    지성 판사 이한영
  5. 5안양 임완섭 권우경
    안양 임완섭 권우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