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국토장관 전문성 없고 무능” vs “인신공격 자제를” 국토위 충돌

동아일보 이상헌 기자
원문보기
국힘 김도읍 부동산정책 질타에

與 “과하다” 김윤덕 옹호 나서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10월 20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10월 20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


“아무리 전문성이 없고 무능하다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재명 정권의 부동산 대책을 잘하고 있다고 하느냐.”(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

“인신공격성 발언은 자제해주기 바란다.”(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사이에 이재명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졌다.

김 의장이 “이재명 정부 부동산 대책이 여전히 틀리지 않고 잘하고 있다고 보느냐”고 질의하자, 김 장관은 “예. 현재 여러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보완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장이 “잘하고 있다고 보시느냐”라고 재차 묻자 김 장관은 “예”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 6·27 대출 규제 이후에 국민들 반응, 9·7 공급 대책 이후에 국민들 반응, 10·15 대책 이후에 국민들 반응 혹시 귀 기울여 듣지 않습니까”라며 “잘하고 있으면서 왜 땜빵식으로 대출 (규제) 강화했다가 다시 늘리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전문성이 없고 무능하다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재명 정권의 부동산 대책을 잘하고 있다고 하느냐”라고 김 장관을 추궁했다. 그러자 김 장관은 “인신공격성 발언은 자제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장은 “인신공격성 발언이 뭐냐.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달라. 그럼 유능하다는 거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장관은 “그렇게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자제를 부탁한다”고 맞받았다.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과하다”며 김 장관 엄호에 나서기도 했다. 김 장관은 민주당 소속 현역 3선 국회의원이기도 하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증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들으며 자료를 바라보고 있다. 뉴스1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증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들으며 자료를 바라보고 있다. 뉴스1


김 의장은 “10월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이 어떻냐. 유능하다면서요 얼마나 올랐습니까”라고 질의를 이어갔고, 김 장관은 “많이 올랐다. 수치는 정확히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장은 “부동산 대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장관이 지금 난리가 나 있는 이 상황에서 가장 예민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관심이 없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장관은 “관심 있다. 저한테 암기력 테스트 하는 식으로 질문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맞섰다. 김 의장과 김 장관 간 신경전이 이어지자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고 가기도 했다.

여야 의원 간 고성이 계속되자 결국 민주당 소속 맹성규 국토교통위원장은 “오전 질의는 이것으로 마치겠다”며 국감 정회를 선포했다.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