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韓 방위비 증액 확실히 해나갈 것…자체 방위역량 대폭 키울 생각"

뉴시스 조재완
원문보기
이 대통령, 트럼프와 경북 경주서 확대 오찬 겸한 회담 모두 발언
"앞으로 한미 관계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해야"
[경주=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경북 경주박물관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맞이하고 있다. 2025.10.29. photocdj@newsis.com

[경주=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경북 경주박물관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맞이하고 있다. 2025.10.29. photocdj@newsis.com



[경주=뉴시스]조재완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대한민국의 방위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주국립박물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진 확대 오찬 겸 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는 아주 오랫동안 분쟁 지역이었고 지금도 휴전 중인 나라이긴 하나, 미국의 도움과 국제 사회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발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한미 관계는 동맹의 현대화,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도 방위비 증액을 통해, 방위 산업의 발전을 통해 자체적으로 방위 역량을 대폭 키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현재 방위비 지출 수준은 북한의 1년 국민총생산의 1.4배에 이를 정도로 사실은 압도적으로 많다"며 "전 세계에서 군사력 평가 5위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서 그렇게 (방위비 지출이) 부족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knockro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손흥민 리더십 재평가
  4. 4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김영대 윤종신 정용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