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계엄 해제 표결 방해 피의자’ 추경호, 30일 특검 출석

한겨레
원문보기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4일 국회에서 계엄당시 상황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4일 국회에서 계엄당시 상황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내란 사건을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을 받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상대로 피의자 조사에 나선다.



28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특검팀은 내란중요임무종사 및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추 의원을 30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로 불러 피의자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비상계엄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은 의원총회 장소를 여러 차례 변경해 고의로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추 의원은 비상계엄 직후 의원총회 장소를 국회→당사→국회→당사로 세 차례 변경했는데,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 한덕수 전 국무총리, 홍철호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 등과 통화한 사실도 드러난 바 있다. 당시 국민의힘 의원 108명 중 표결에 참여한 인원은 18명에 불과하다. 반면, 추 의원 쪽은 당시 표결 방해가 전혀 없었고 국회 통제 상황 등에 따라 장소를 변경한 것 뿐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번 조사에 앞서 지난달 2일 추 의원의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우원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 의원 다수를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마친 상태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순재 마지막 부탁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안선영 치매 간병
    안선영 치매 간병
  3. 3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4. 4알론소 감독 경질
    알론소 감독 경질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