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건진법사 전성배 "김건희, 샤넬 가방 잘 받았다고 말해"

더팩트
원문보기

법정 진술 바뀐 이유 묻자 "진실 말하고 처벌 받는 게 마땅"

건진법사 전성배 씨가 통일교 측으로부터 받은 샤넬 가방 등을 김건희 여사 측에 전달한 뒤 김 여사가 통화로 "잘 받았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남윤호 기자

건진법사 전성배 씨가 통일교 측으로부터 받은 샤넬 가방 등을 김건희 여사 측에 전달한 뒤 김 여사가 통화로 "잘 받았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김건희 여사가 통일교 측에서 전달한 샤넬가방 등 금품을 받았다고 확인해줬다는 건진법사 전성배 씨의 법정 증언이 나왔다.

전 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진관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 사건 2차 공판기일에서 이같이 증언했다.

전 씨는 이날 재판부가 "유경옥 전 대통령실 행정관에게 물건을 '김 여사에게 주라'고 한 후 김 여사와 통화한 적이 있냐"고 묻자 "통화로 (물건을) 잘 받았다고 했다"고 답했다.

전 씨는 김 여사에게 금품을 전달하는 과정도 증언했다. 그는 "처음에는 김 여사가 물건을 받는 자체를 꺼려했다"며 "마음의 선물로 주는 건데 상관없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말했다. 첫 번째 이후로는 김 여사가 금품을 꺼리낌 없이 받았다고 했다.

전 씨는 재판부가 법정에서 진술이 달라진 이유를 묻자 "검찰 조사에서는 전달 과정에 대해 모면해 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며 "법정에서는 진실을 말하고 진술 속에서 처벌받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재판부가 "수사 과정에서 법정과 다른 진술을 한 것이 김건희 여사나 김 씨 측 인사와 협의한 결과인가" 묻자 전 씨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 외압이 많았다. 지금은 사실대로 진술하는 게 맞는다"고 밝혔다.


전 씨는 김 여사가 금품을 돌려준 배경을 묻자 "김 여사 측이 돌려준다고 했다"며 "뭔가 좋지 않은 이유로 돌려준다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 생각엔 아무래도 (김 여사가)물건으로 말썽이나 사고가 날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돌려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전 씨의 진술을 들은 뒤 "공소사실을 인정했다고 해서 양형에 자동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실대로 진술하고 잘못을 인정해야 참작 여지가 생긴다"라고 당부했다.


전 씨는 김 여사와 공모해 2022년 4월경부터 7월까지 통일교 관계자에게서 통일교 지원 관련 청탁을 받고 합계 8000여만 원 상당의 금품 등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 같은 시기 통일교 현안 청탁·알선 명목으로 통일그룹의 고문 자리를 요구하고 통일교 관계자에게 합계 3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전 씨는 2022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는 A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형사고발 사건 증 관련 청탁·알선 명목으로 합계 4500여만 원 상당의 금품과 이익을 수수하고 2022년 9월경부터 2023년 10월경까지 B 기업의 사업 추진 관련 청탁·알선 명목으로 1억6000여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2022년 5월경 제8회 지방선거에서 봉화군 경북도의원 국민의힘 공천을 위해 박창욱 후보자 측으로부터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전 씨는 첫 공판에서 "통일교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고, 이를 김 여사 측 유 전 비서관에게 전달한 사실을 인정한다"고 진술했다. 다만 "청탁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법리적으로 무죄"라고 주장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친명, 반명 갈라치기
    친명, 반명 갈라치기
  2. 2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트럼프 그린란드 병합
  3. 3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4. 4이민성 감독 한일전
    이민성 감독 한일전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