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APEC '슈퍼위크' 시작…'즉흥' 북미회담 가능성은?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경주 APEC 계기로 전 세계 각국 정상들이 한국으로 집결하면서, 정상 간 만남에 관심이 모입니다.

다자 외교 무대 만큼이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회동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인데요.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과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 1>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주간이 시작됐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첫 대규모 다자 정상회의인데요. 앞으로 며칠간 국제사회 시선이 우리나라에 쏠릴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박사님에게 첫 질문으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의 만만 가능성을 여쭤 봐야할 것 같습니다.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 가하면 두 사람의 기질로 봤을 때 갑작스런 만남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등 의견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위원님은 어느 쪽이신지요?

<질문 1-1> 좀더 자세히 여쭤보면요. 최선희 북한 외무상 러시아·벨라루스를 찾는다고 합니다. 발표 시점이 APEC을 앞두고 나온 거라 관심인데요. 대미 외교를 총괄하는 최 외무상이 평양을 비웠다는 점, 북미 회담을 앞두고 최 외무상이 러시아와 사전 소통에 나섰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1-2> 북한이 공개적으로 최선희의 방러 계획을 밝힌 이유는 미국보다 러시아 쪽을 더 신경 쓴다는 걸 일부러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1-3> 최선희 외무상의 북한에서의 위상과 김 위원장의 신뢰는 어느 정도로 보세요? 북한 외교의 핵심 인물이자 대미 협상 전문가로 2019년 판문점 회동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질문 1-4> 크렘린궁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선희 외무상을 오늘 만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할까요? 전달한다면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질문 1-5> 최 외무상의 방러는 푸틴 대통령이 국제담당 부총리를 경주 APEC 정상회의에 보내기로 결정한 상황과 관련한 ‘대응 외교’의 성격도 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1-6> 만약 김 위원장이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러브콜을 끝까지 거절한다면, 또다시 북미 대화 또는 회동이 마련될 수 있는 기회는 언제쯤이라고 예상하시나요?

<질문 2> APEC을 계기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관세협상 타결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됐는데, 국가안보실은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투자 방식, 투자 규모, 투자 시기, 손실 분담 및 이익 분배 방식 등 모든 것이 여전히 쟁점 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시아 순방길에 오르며 "타결에 가깝다"고 말한 트럼프 대통령과 온도 차이가 느껴지는데요?


<질문 3> 이 대통령은 “타결 지연이 꼭 실패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면서 "포괄적 합의는 이미 이뤄졌고 세부 사항을 다듬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도착하는 모레(29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데요. 이견을 보이는 세부 사항에 대해 두 정상이 의견을 나누고 협상을 진전시킬 수 있을까요?

<질문 4> 11년 만에 한국을 찾는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은 다음 달 1일 열릴 예정입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 노력에 중국의 협조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중국이 북한과 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는 중이라 쉽지 않아 보여요?

<질문 5> 30일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만납니다. 미중 갈등이 극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두 정상 간의 만남은 의미가 큽니다. 일단 고위급 무역회담에서 큰 틀의 합의를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정상회담에서 순조롭게 최종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을까요?

<질문 6> 한편,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는 다카이치 사나에 신임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도 성사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여자 아베’로 불릴 정도로 강경 우파 성향으로 분류되기에 첫 회담이 이뤄진다면 어떤 분위기일지도 관심인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로저비비에 김기현 부부 기소
    로저비비에 김기현 부부 기소
  2. 2이민지 3점슛
    이민지 3점슛
  3. 3박수홍 딸 돌잔치
    박수홍 딸 돌잔치
  4. 4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5. 5손흥민 토트넘 UEL 우승
    손흥민 토트넘 UEL 우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