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LG AI연구원장 "전문가를 더 전문가답게, 일반인을 전문가처럼"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원문보기
한국인공지능협회, 제3기 CAIO 과정 3회차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이 생성형 AI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에이전트 AI' 시대로 접어들며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율형 AI가 산업 현장의 게임 체인저로 부상했다. LG AI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엑사원(EXAONE, EXpert AI for everyONE)'을 기반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연간 100억원 이상의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임우형 LG AI연구원 연구원장은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FKI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한국인공지능협회 최고인공지능책임자(CAIO) 과정 3기에서 "AI 에이전트는 최종 목표만 주어지면 중간 과정을 스스로 찾고 다른 AI를 호출하며 코드 작성과 디버깅까지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형태로 발전 중"이라고 밝혔다.

임 원장은 AI 에이전트 기술의 발전이 기존 AI보다 훨씬 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언어 중심을 넘어 이미지와 영상까지 이해하는 멀티모달 기술과 로봇이 결합한 '피지컬 AI'가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피지컬 AI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졌고 언어·비전·액션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며 "여전히 정교한 제어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충분히 현실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2020년 12월 출범 이후 이듬해 독자 AI 모델 '엑사원 1.0'을 선보였다. 지난 7월 공개된 '엑사원 4.0'은 국내 모델 중 오픈소스 최다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수학 능력 시험이나 전문 자격증 시험 문제 해결 능력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엑사원 모델을 기반으로 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은 현재 LG그룹 내 6만명 이상이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연구원은 '모두를 위한 전문가 AI(Expert AI for Everyone)'을 목표로 제조, 사무 생산성, 연구개발(R&D), 콘텐츠 등 산업 현장에서의 AI 적용에 주력한다. 실제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연구원이 LG화학의 석유화학 원재료 공급 스케줄링 자동화에 멀티 에이전트 AI를 적용한 결과, 현장 적용률 100%를 달성했다. 한계이익도 4% 향상시켜 연간 약 100억원 이상의 추가 마진을 창출하고 있다.


임 원장은 "소재 개발 분야 경우 AI가 과거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을 만들고 스스로 구조를 변경하며 최적안을 찾았다"면서 "이를 통해 기존 4000만번 필요했던 실험 횟수를 수십 번 내로 줄였다"고 부연했다.

연구원은 AI 시계열 예측 기술을 금융 분야에 적용해 2023년 뉴욕증권거래소에 AI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임 원장은 AI가 이제 특정 기업의 기술이 아니라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왔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은 지난 8월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국가대표 AI 모델)'에 선정됐다. 임 원장은 "정부 목표치인 글로벌 AI 모델 성능의 95%로는 계속 쫓아가기만 할 것"이라며 "우리는 빅테크와 대등한 수준으로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 컨소시엄은 연구원이 'K-엑사원' 모델 개발을 주도하되 인프라 및 생태계 기반 마련부터 서비스 확대까지 다양한 기업과 협력한다.

임 원장은 "AI 시대 핵심은 전문가조차 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전문가 AI와 사람이 함께 결합해 풀어낼 수 있다는 점"이라며 "알츠하이머 진단 연구 등 글로벌 유전체 연구기관 '잭슨랩'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과학 분야의 난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원은 AI 시대를 대비한 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대학원 설립(석사 과정 인가 완료, 박사 과정 진행 중) 및 해커톤 개최 등을 통해 AI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소노 가스공사 꺾고
    소노 가스공사 꺾고
  3. 3송도순 별세 애도
    송도순 별세 애도
  4. 4홍정호 전북 결별
    홍정호 전북 결별
  5. 5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