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태원참사 외국인 유가족들 방한…대부분 현장 첫 방문

뉴시스 조성하
원문보기
6박 7일간 추모행사·특조위 행사 등 일정 참여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사고 거리 통행이 재개된 가운데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 인근에서 외국인들이 지나가고 있다. 2022.11.12.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사고 거리 통행이 재개된 가운데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 인근에서 외국인들이 지나가고 있다. 2022.11.12. ks@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하 기자 = 10·29 이태원 참사 3주기를 맞아 외국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한국을 방문한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번 외국인 유가족들의 방한은 이재명 정부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6박 7일 동안 추모행사와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한국 유가족과의 만남 등 일정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번 방문에는 이란, 러시아, 미국, 호주, 중국, 일본, 프랑스,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스리랑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12개국 유가족이 포함됐다.

참사 희생자 159명 가운데 외국인 희생자는 14개국 26명이며, 이번에 방한하는 유가족들은 이들 중 21명의 가족이다.

이들은 대부분 이날 입국해 오는 25일 오후 1시 참사 현장인 이태원역 1번 출구 '기억과 안전의 길'을 방문하며 일정을 시작한다.

대부분의 유가족들은 참사 현장을 처음 방문하는 만큼 이곳에서 헌화 후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오후 시민들과 함께 추모행진에 참여할 예정이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외국인 유가족의 방한을 계기로 정부가 외국인 유가족들의 고충을 경청하고, 이들의 알 권리와 애도할 권리 등 피해자로서 응당 누려야 할 권리를 행정적·제도적으로 보장·이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reat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추진
    통일교 특검 추진
  2. 2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3. 3박근형 이순재
    박근형 이순재
  4. 4정진웅 검사 견책
    정진웅 검사 견책
  5. 5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몬스타엑스 주헌 무하마드 알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