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3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金총리 "美中정상 방한에 APEC 성공 가능성…북미대화는 미지수"

연합뉴스 이상현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APEC 계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여부엔 "쟁점 간극 좁혀졌지만 알 수 없어"
취임후 8번 경주 찾아 점검…"인프라 준비 끝, 남은 1%는 하늘이 도와줄 것"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첨단산업비전라운지' 둘러보는 김 총리(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 첨단산업비전라운지를 둘러보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첨단산업비전라운지' 둘러보는 김 총리
(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 첨단산업비전라운지를 둘러보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경주=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는 23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31일∼11월 1일)와 관련, "현재로서는 (미중) 정상들이 참여하는 것으로 됐기에 그 자체로서 성공 가능성은 열어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경주 현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사실은 중간에 (행사 전체적으로) 미중 정상을 포함한 간접적 완성체가 될 것이냐에 대한 고비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29∼30일 방한해 한미정상회담 등을 진행하지만 정상회의 자체에는 불참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 관련해선 "아쉬움은 있지만 국가 차원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계기에 충분히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번영의 빛'(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 첨단미래산업관에서 '번영의 빛'을 살펴보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번영의 빛'
(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 첨단미래산업관에서 '번영의 빛'을 살펴보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APEC 계기 북미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은 미지수"라며 "(APEC이) 미중 갈등 등 전체적으로 더 나아가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가자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우회적 기대감을 보였다.

그는 또 APEC 계기에 한미 관세협상의 타결 가능성에 대해선 "전해 들은 바로는 적어도 초반에 상당히 간극이 크다고 했던 쟁점들이 좁혀진 것은 분명한 것 같다"면서도 "막판 쟁점이 APEC 시기까지 다 파이널라이즈(마무리)될 수 있을지 아닐지는 알 수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총리는 취임 이후 이날까지 모두 8번 경주를 찾아 APEC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등 행사의 성공적 개최에 주력해왔다.


이날도 PRS(정상급 숙소) 등의 준비 상황을 점검한 김 총리는 "이제 정말 막바지에 왔는데 내일까지 (머물며) 더 많은 점검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사 준비 상황에 대해 그는 "큰 틀에서 공사나 인프라 준비는 다 끝났다"며 새로 지은 건물의 '냄새'를 빼는 것까지 포함해 "디테일을 생각할 수 있는 단계까지 되어 있다"고 전했다.

'준비가 몇 퍼센트 되었느냐'는 질문에는 "마지막 남은 1%는 하늘이 도와주실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김 총리는 "APEC이 끝나면 취임 이후 가장 많은 일정을 투자했던 일이 사라지는 것"이라며 이후에는 "지방과 현장 일정을 확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점검하는 김민석 총리(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하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 점검하는 김민석 총리
(경주=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 경상북도 경주시 엑스포공원에 마련된 APEC 정상회의 경제 전시장을 방문하고 있다. 2025.10.23 scoop@yna.co.kr


hapyr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